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뉴시스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변인을 맡았던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6일 경기지사에 출사표를 던졌다. 김 의원은 "윤심(尹心)이 아니라 민심을 대변하고자 나왔다"며 '친윤체제' 강화 논란을 일축하면서도 당선인과의 호흡을 강조해 '원팀'을 앞세웠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경기지사 출마 선언을 한 뒤 취재진과 만나 "'정권교체가 완성되지 않았다. 정권교체는 경기도의 완성으로 마무리 돼야 한다. 경기도에서 드라마를 쓰겠다"는 결심으로 출마했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과의 의견 교환에 대해선 "당선인 대변인이었기 때문에 현안 관련해 수시로 의견을 듣고 현안에 대해 상호 이야기를 교환할 수 밖에 없는 자리"라면서도 "선거 관련해서는 당선인의 뜻과 관련 없다. 제 결심"이라고 강조했다.

출마 결심 이후 윤 당선인과의 연락 여부에 대해선 "출마를 결심하고 나서 말씀 드렸고 덕담을 주셨다"며 "이 선거는 제가 당의 여러 분으로부터 요청을 받았고 고심 끝에 결정을 한 것이다. 후회 없는 참신한 승부를 보이겠다"고 다짐했다.

김 의원은 "경기도의 ‘철의 여인’이 되겠다"고 캐치프레이즈를 내건 데 대해선 "마거릿 대처 영국 수상 같은 경우, 어떤 고난과 시련에도 무쇠 같은 의지와 마음을 갖고 있었다"며 "저도 대처가 견지했던 것처럼 국민만 바라보면서 걸어가겠다는 취지로"라고 설명했다.

이재명 전 경기지사의 기본소득에 대해선 "이 전 지사의 경기도정은 실적을 강조하면서도 도내 성장률은 오히려 지방 평균에 미치치 못 했다"며 "철저히 기본소득을 포함한 모든 것을 정상으로 돌려놓겠다"고 말했다.

대선에서 윤 당선인이 더불어민주당 후보였던 이 전 지사에게 경기도에서 46만표 뒤진 데 대해선 "경기도 패배는 뼈아팠다"고 했다.

유승민 전 의원이 앞서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한 것과 관련해선 "제가 경기도 안에서 대장동 문제를 집중 제기한 현역 의원으로 역할을 해달라는 당내 요청이 있었다"며 "앞으로 나아가겠다. 유 전 의원은 훌륭한 지도자셨고 존경한다. 앞으로도 참신하고 멋진 승부를 펼쳐나가겠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정정당당한 승부를 통해 국민께 민주당과는 차원이 다른 품격, 정권교체가 진짜 이뤄진다는 믿음과 책임감을 전해주는 선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여성가산점과 의원직 사퇴 여부에 대해선 "배수의 진을 치고 왔다는 심정으로 임하고 있다"며 "여성가산점도 제가 여성이란 이유로 특혜를 구하지 않는다. 오로지 능력으로 평가 받고 실적, 성과로 인사를 듣고 싶다. 누구를 평가할 때 성별로 가르는 것은 온당한 인식이 아니라 생각한다. 특혜를 구하지 않고 제 역량으로 검증 받고 임하겠다"고 했다.

'배수의 진을 쳤다'는 뜻에 대해선 "이번 결정을 하기까지 힘든 부분이었다"며 "제가 지역구 성남에서 유일한 국민의힘 의원원"이라고 말했다.

이어 "개인적으로 걷고자 하는 길이 있지만 이번 선거가, 경기도가 없으면 성남 없고 분당도 없고 정권교체 완성은 경기도의 선거로 이뤄질수 밖에 없다는 걸 주민이 이해해줬고 제가 이 길로 가기로 했다"며 "배수의 진은 그만큼 제가 이 지역 의원으로서, 주민을 대표했던 사람으로서, 아직 제가 이곳에서는 정치 경력이 2년 정도라는 부분에서, 이 길이 깊은 생각 끝에 나온 결단인지 묻는 분에 대해 이렇게 갈음해서 말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의원직 유지 여부에 대해선 "규정이 어떤지 알아보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김 의원은 앞서 출마회견문을 통해선 "저 김은혜는 대한민국 국민이자 경기도민의 한사람으로서 경기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한다"며 "대선승리는 국가 정상화의 시작일 뿐이다. 이제 중앙정권교체를 지방정권교체로 이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오는 6·2 지방선거에서 경기도가 가장 중요하다며 "최대 격전지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이번 경기지사 선거는 이재명의 시대를 지속하느냐, 극복하느냐를 묻는 선거"라고 주장했다.

그는 "민주당에서 여러 분이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했다"며 "하나같이 이재명 전 지사와 인맥을 과시한다. 바로 이것이 이번 선거의 본질"이라고 했다.

이어 "무능하고 부패한 민주당 정권이 경기도에서 권력을 연장하느냐, 중단하느냐를 묻는 선거"라며 "우리의 답은 명확하다. 민주당을 멈춰야 한다. 이것만이 경기도를 정상화 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저는 국민의힘 의원으로서 지난 대선과 보궐선거에서 윤석열 당선인, 오세훈 시장과 호흡을 맞춰왔다"며 "이미 저희는 원팀"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기도의 발전과 서울의 발전, 나아가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긴밀하게 협치할 자세와 준비가 됐다"며 "지금 민주당은 이미 대통령 당선인과 투쟁을 선포하고 이재명 전 지사를 계승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더 이상 민주당에게 경기도를 맡길 수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공정한 경기도를 만들겠다"며 "새로운 경기, 발전하는 경기를 위해 저는 정책, 인사, 경제 등 모든 분야에서 공정을 기준으로 도정을 펼쳐 나아가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경기도 기여도에 걸맞는 국고지원 ▲지방자치단체와 시민단체의 부당이익 환수 ▲공정한 인사 ▲경기도내 외국인 부동산 소유와 투표권에 국가 간 ‘상호주의 원칙’ 적용 등을 공약했다.

또 "잘사는 경기도를 만들겠다"며 "서울과 함께 수도권으로 묶여있었던 경기도의 과도한 규제를 과감하게 풀어 미래산업을 선도 기업들을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부동산 관련해선 "대장동 같은 특혜개발은 더 이상 없다"며 "경기도시공사가 공급하는 주택뿐만 아니라 LH의 경기도내 3기 신도시, 경기도내 시·군의 20여개 개발공사가 추진하는 모든 개발사업의 주택분양원가를 공개하겠다"고 했다.

이어 ▲직주근접형 주택공급 확대 ▲1기 신도시 재건축마스터플랜 ▲경기북부 지역 규제 완화 및 신산업 유치 ▲경기남부 R&D 지원 벨트를 구축 ▲GTX A, B, C 노선 연장 및 D, E, F 노선 신설 확장 등을 약속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경기도의 발전은 경기도만으로는 힘들다"며 "중앙정부, 서울시, 경기도가 긴밀하게 협치를 할 때 조속한 성과를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과 당의 과분한 사랑을 받은 정치인으로서 공정하게 경쟁하고 능력으로 평가받고 결과에 책임지는 사람이 되겠다”면서 “경기도의 ‘철의 여인’이 되겠다”고 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