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한 목사 (품는 교회 담임, Next 세대 Ministry 대표)
김영한 목사 (품는 교회 담임, Next 세대 Ministry 대표)

열 번째, 리더가 갖추어야 할 요소 중 하나는‘심력’이다. 앞에서 섬기면서 제일 어려운 게 무엇인가? 바로 자격이 있는지에 대한 고민, ‘자격지심’이다.

리더라면 누구나 본인이 정말 잘하는지 고민한다. 그런 가운데 누가 이런 말을 하면 상심하게 된다. “야, 넌 리더 같지도 않은데 리더니?” 이런 말을 들으면 아주 완벽히 잘하는 리더도 속으로 이렇게 반응하게 된다. “그래! 나 그만둔다. 오늘부로 내려놓지 뭐! 내가 왜 저런 소리를 들어야 해?”

21세기 리더들은 과거보다 많은 교육을 받았다. 신체적인 조건도 훨씬 좋다. 그러나 부족한 것이 있다. 바로 심력이 약하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지나가는 화살을 부여잡고 자기 가슴에 딱 꽂고 이렇게 말한다. “나는 상처의 화살에 꽂힌 거야! 너는 쏜 것이고!” 쓴 말, 상처 나는 말이 지나갈 때 맞지도 않은 화살이 스쳐 지나갔다고 하면서 상처받았다고 한다. 그날과 그 시간을 잊지 못한다. 밤에 잠을 자지 못한다.

리더일수록, 특히 탑 리더일수록 한 명이 한 말과 행동 그리고 생각에 민감하다. 특히 설교자는 아무리 수많은 사람이 설교를 잘한다고 해도 수백 명 혹 수천 명 중 한 사람이라도 설교가 별로라고 하면 힘들어한다. 설교자는 100명 중 99명이 “목사님 설교는 너무 좋아요.”라고 해도 딱 한 사람이 부정적으로 한 말이 가슴에 남는다.

어느 날 설교를 한 후 A4로 4페이지짜리 편지를 받았다. 그 편지에는 내 설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담아 놓았다. 이런저런 부분에 부족한 면이 있다는 내용이었다. 황당한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었다. 편지에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았다. 그러자 그 친구가 SNS 계정을 만들어 접근해 왔다. 자신의 편지를 받았는지,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려달라는 것이다. 몇 가지 이야기를 주고받았다.

공개적으로 SNS상에서 대화도 했다. 그러던 중에 그 지체가 묻고 싶다는 내용이 있었다. 이런 질문이었다. “목사님은 정말 예수님이 우리의 죄를 속죄한 사실을 믿으십니까?” 너무나 황당하였다. 태신자 초청 집회를 1년에 6번 이상을 하면서 수없이 복음 설교를 하였다. 그런데 담당 교역자에게 하는 질문이 정말 내가 예수님의 대속 사실을 믿고는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었다.

이 지체의 편지 속의 수많은 의혹은 설교자인 나 자신을 자괴감에 빠지게 했다. 쓴 약이 되기는 했지만 잠시 힘겨운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 나란 사람은 스트레스를 잘 받지 않는 사람이다. 그런데 같은 곳에서 예배를 드리는 지체가 설교자가 예수님의 대속을 믿고 있는지 의심하며 들었다고 생각하니 설교 중에도 가슴이 답답했다.

속으로‘에이, 그만둬야겠다. 설교고 뭐고. 마음에 안 든다는 데...뭘 더 해?’이런 말을 내뱉었다. 설교하기 전에 수많은 젊은이가 설교를 기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한 사람이 말한 내용이 머리와 가슴에 남게 되었다. 설교 준비하기가 싫었다. 예전에는 주일이 끝나면 설교를 준비했는데 ‘준비해봤자 뭐 설교 안 좋다고 그러는데 뭐해.’ 이런 생각이 드니 기쁜 마음도 없고, 설교 준비를 하는 것이 예전 같지 않았다.

모든 리더는 강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 리더는 한 사람의 생각, 말, 행동으로 쓰러질 수 있다. 강한 척하지만, 막상 심력이 강한 리더는 많지 않다. 지력이 있고, 영력은 있어도 이렇게 심력이 약한 리더는 한자리에서 오래 버티지 못한다. 대부분 교회에서 몇 년간은 섬겼다. 한 교회에서 10년을 섬기기도 했다. 그러나 버티어 내야 할 상황에서 자리를 지켜 내기가 쉽지 않은 때도 있었다.

한 교회에서는 재정을 횡령한다고 의심을 받아 조사를 받기도 했다. 그런 일이 없어 문제는 없었다. 이렇듯 리더로 섬긴다는 것이 늘 존경을 받고, 다 이해해 주는 자리는 아니다.

벌꿀오소리처럼 강해야 한다. 벌꿀오소리는 세계 기네스북에 가장 겁 없는 동물 중 1위로 등재되어 있다. 벌꿀오소리는 사자한테 길을 비켜 주지 않는다. 치타랑 싸우려고 한다. 덩치 큰 코끼리도 키가 큰 기린도 겁내지 않는다. 고슴도치가 와도 피하지 않는다. 싸우다가 가시가 박혀도 저벅저벅 갈 길을 걸어간다. 코브라를 무서워하지 않는다. 코브라에 물려 독이 몸에 퍼져 쓰러진다. 그러나 6시간 뒤에 다시 일어나서 코브라와 또 싸운다. 그 코브라를 물어뜯어 먹어 치운다.

벌꿀오소리라는 별명대로 벌집을 좋아한다. 벌집 한가운데에 손을 집어넣고 꿀을 먹는다. 혀로 핥아먹는다. 혀에다가 침을 쏘아도 상관하지 않는다. 입안에 벌이 들어와도 신경 쓰지 않는다. 꿀을 먹기 위해서는 감내하고, 애벌레까지 먹는다. 이렇게 할 수 있는 것 무엇 때문일까? 벌꿀오소리는 독을 해독할 수 있다. 그래서 견뎌내는 것이다.

리더라면 자체 독을 해독할 수 있어야 한다. 상처 났다고 길을 멈추고, 겁에 질려 포기하면 안 된다.

김영한 목사(품는 교회 담임, Next 세대 Ministry 대표)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영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