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뉴시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4일 서울 종로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집무실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만나 합당 논의를 공식화했다. 이 자리에는 합당 실무책임자인 홍철호 국민의힘 전략기획부총장과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이 배석했다.

이 대표는 안 대표와 만난 후 집무실 앞 프레스다방에서 기자들과 만나 합당에 앞서 '통합 공천관리위원회'를 꾸리는 데 합의점을 찾았다고 발표했다.

그는 "과거 미래통합당이 출범할 때 합당이 늦어지면서 양당(자유한국당, 새로운 보수당)이 따로 공천을 해서 합치는 절차가 있었다. 나도 거기서 공천을 받았는데 혼란스러웠다"며 "이를 막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현재 고심 중인 공직후보자 역량강화시험(PPAT) 실시 예정일 중 가장 빠른 날짜가 4월9일이라며 "그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하는 게 저희 목표"라고 했다. 다만 "정확한 날짜는 합의한 게 아니다"고 말했다.

'통합 공관위원장은 국민의힘 측 정진석 의원이 맡게 되나'라는 질문에 "국민의당이 특별이 이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고 이 대표는 전달했다.

통합 공관위가 출범할 경우 새로운 공천룰이 나올 가능성에 대해서는 "전혀 논의가 없었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어 "안 대표가 우리 (공천) 원칙이 보도된 것을 어느 정도 파악한 것으로 느껴졌다"며 "이견이 있다면 국민의당 측에서 이야기가 있겠지만 특별한 내용은 없었다"고 밝혔다.

이날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당 추천 인사가 임명이 보류된 배경에 대해서는 "저희 측 사정은 아니다"고 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당 내) 미스 커뮤니케이션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며 "전혀 특정 인사에 대한 비토(veto)는 아니다. 혼란이 정리되면 최고위에서 의결될 것이다"고 밝혔다.

합당을 위한 구체적인 실무 협상은 이날 이뤄지지 않았다.

이 대표는 "당 간의 재정이라든지 당직자의 규모, 이런 데에 구체적인 논의가 없었다. 그런 내용은 아마 며칠 내로 구성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합당 후 당명을 변경할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안 대표는 '당명'은 합당의 요구에 없다고 명확이 이야기했다"며 "그 부분은 쟁점이 되지 않을 것 같다"고 못박았다.

작년 8월 양당의 합당 과정에서 논란이 된 '흡수 합당' '당대당 합당'에 대해서는 "이건 법적 용어(에 불과하다)"며 "같이 공감한 지점은 양당 철학 공유되고 시너지 합당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양당이 시너지를 내기 위해서 최대한 국민의힘 측에서 국민의당을 배려하는 게 대표로서 (내세운)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PPAT에 '당헌·당규' 등 문제를 출제할 경우 국민의당 인사는 불리한 게 아닌가라는 질문에 이 대표는 "이번에 정강정책을 새로 개정하기로 했다. 새로 출제되는 문제는 양당이 공히 가지고 있는 부분들이라 생각한다"며 "(소속 정당에 따른) 유불리는 전혀 없을 것"이라고 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준석 #안철수 #합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