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조 바이든 ©wiki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선거에서 승리하면서 전기차와 수소차, 배터리 등이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된다.

9일 외신과 업계, 금융투자업계 등에 따르면 바이든 당선인은 청정에너지 및 기후변화 대응 인프라에 향후 4년간 2조 달러(2400조원)를 풀 계획이다.

바이든 당선인은 환경 규제 철폐를 주장해온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달리 친환경 정책을 강조해왔다. 그는 2050년 탄소배출 제로를 목표로 친환경 인프라에 대대적으로 투자하고, 전기차 인프라 확충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바이든 행정부는 임기 동안 4000억 달러를 집행, 배터리와 전기차 등을 조달해 미국이 클린에너지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저탄소 인프라 건설과 전기차 생산 촉진 등을 통해 수백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그린수소와 핵융합 반응기 연구개발 강화를 통해 신재생 에너지로의 전환을 유도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정부 조달을 위해 미국산 저공해 차량 300만대 이상을 구매 유도하고, 전기차 공공충전소 50만개를 구축하는 한편 친환경차 보조금과 저공해차 생산 인센티브도 부여한다. 이에 따라 전기차와 배터리, 태양광 등 친환경 관련 품목의 미국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미국의 친환경차 확대 정책은 미국 내 일자리 확보 정책과 맞물려 돌아간다. 바이든 행정부는 전기차용 배터리 기술 발전을 지원, 미국산 배터리 생산을 촉진하는 한편 정부 조달에 미국산 제품 우선 구매 정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신영증권은 "바이든 당선인은 미국산 제품 구매기준 강화, 미국 내 기업 유치, 신기술·청정에너지 연구개발 투자 확대 등으로 미국 경제를 재건하겠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국무역협회는 "바이든 당선인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대선 토론에서 석유자원의존에 대한 부정적 견해를 분명하게 밝혔다"며 "에너지, 자원, 교통 등과 관련해 다시 한 번 환경문제를 강조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또 "트럼프 임기 중 어느정도 유예기간이 주어졌던 산업의 친환경화 문제를 재검검하고 대미 수출에서 환경요소가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친환경 자동차, 신재생 에너지, 탄소 배출권 등을 점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신영증권 오광영 연구원은 "바이든 당선인의 클린에너지 경제 건설 중심에 전기차 산업 집중 육성이 존재한다"며 "바이든은 자동차 산업과 관련된 인프라와 공급망 등에서 10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유진투자증권 리서치센터는 "바이든의 기후변화 관련 공약이 실행되면 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전기차, 수소차 등 그린 산업 전반의 수요가 급증할 것"이라며 "미국 내 생산이 원칙이며, 중국의 그린산업 관련 업체들은 미국 시장에서 배제될 가능성 높으므로 한국 기업들의 수혜 폭이 클 수 있다"고 내다봤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바이든 #전기차 #배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