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란이 됐던 고대 파피루스 조각ⓒSmithsonian Channel

9월 30일(현지시간) 스미스소니언 채널에서 방영하기로 결정했던 “예수 결혼설 파피루스 관련 다큐멘터리”가 무기한 연기됐다.

스미스소니언 채널은 최근 “역사상 가장 중요한 발견 중 하나(one of the most significant discoveries of all time)”라며 ‘고대 파피루스 관련’ 예고편을 내보냈었으나 현재 웹사이트에는 “현재 방영하지 않음(Not currently airing)”이란 짧은 공지만 걸려있을 뿐이다. 스미스소니언 채널 대변인은 최근 워싱턴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문서의 더 정밀한 검사를 거칠 때까지 연기한다”고 밝힌 상태다.

이번 ‘예수 결혼설’ 논쟁이 다시 불거진 이유는 하버드신학대학원 역사학자 캐런 킹 박사가 ‘내 아내는…’이란 내용이 담긴 고대 파피루스 문서를 해독, 이탈리아 로마에서 개최된 국제콥트학 학술대회에서 발표하면서부터다.

하지만 대다수 신학자들이나 목회자들은 “위조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고, 당시 여성의 낮은 사회적 지위로 이름이 불리는 일이 거의 없었던 만큼, 아내라는 단어가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그리스도의 ‘교회’를 의미했을 수 있다”는 추측들을 내놓았다. 최근 교황청 신문 L’Osservatore Romano의 사설에서도 “그 고 문서가 가짜라는 것은 확실하다”는 주장을 되풀이 했다.

논란의 중심에 선 캐런 킹 박사 역시 “이 문서 만으로 예수가 결혼했다 하지 않았다의 여부를 결정짓는 것은 무리”라며 “더 많은 전문가들과 논의해 봐야 한다”고 문서의 진위성에 대해 한발 물러섰다. 킹 박사에 따르면 이 문서는 이집트 윗쪽 지방에서 발굴된 2세기 초 문서다.

많은 신학자들은 “이 문서의 예수 결혼설 주장은 댄 브라운의 소설 다빈치코드와 궤를 같이 하고 있다”며 “성경에 대한 진지한 연구나 성찰, 토론은 사라지고 황색 언론의 머리를 장식하는 만연한 선정주의가 개탄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고대파피루스조각 #파피루스 #예수결혼설 #예수 #스미스소니언 #신학자 #캐런킹박사 #이집트 #문서 #교황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