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일준 교수
박일준 교수가 ‘새물결 신학포럼’에서 발표하고 있다. ©장지동 기자

감리회목회자모임 ‘새물결신학위원회’가 주최하는 ‘새물결 신학포럼’이 15일 오후 서울 한국기독교회관 조에홀(2층)에서 ‘코로나 이후의 기독교’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이날 박일준 교수(연세대 강사, 감신대 객원교수)가 ‘네트워크 교회를 위한 인간론 성찰: 인터카네이션(intercarnation) 공동체’라는 제목으로 발표했다.

박 교수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창궐로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위기에 처했고, 이 위기의 기간은 누구도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장기화 되고 있다”며 “발병 후 전례 없는 전 세계 교역의 차단이 이루어지면서, 이 사태가 인간문명에 돌이킬 수 없는 변화를 야기할 것이란 생각으로 모두들 ‘코로나 이후 시대’를 성찰하기 시작했는데, 우리의 생각을 뛰어넘어 이 사태가 장기화 되고 더구나 아직 백신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계속 지역감염으로 확산되는 상태여서, 이 시기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마음은 그 어느 때보다 불안하다”고 했다.

이어 “교회는 이런 어려운 시기마다 각자가 속한 지역에서 사람들의 마지막 피난처가 되곤 했으나, 현재 감염상태는 교회에 모이기 어렵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며 “최근 비대면 예배를 시도하면서, 우리는 이러한 디지털 네트워크를 인한 만남의 방식이 교회의 존립근거를 흔들지 않을까하는 염려를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온라인 성찬’이 신학적으로 가능한 것이냐를 묻는 물음과 모임들이 회람되고 있기도 하다”며 “하지만 이런 물음은 본말이 전도된 물음일 가능성이 높다. 왜냐하면 성찬을 포함한 예전은 인간의 가능성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이지 결코 현장예배를 가상예배로 말 바꾸기 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지금까지 신학은 ‘인간’을 근대적 인간 이해의 틀 속에서 규정해왔고, 코로나 사태로 인해 우리는 인간의 새로운 가능성, 즉 인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우리 삶의 현장들에서 무척이나 자연스러운 것이었음을 새롭게 발견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또 “코로나 바이러스는 새로운 어떤 것을 만들어내지 않는다. 바이러스 자체가 직접 코로나 이후 사회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라며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의 위험 때문에 우리의 삶의 모습이 바뀌게 되면서, 이 바뀐 삶을 유지하기 위해 우리는 기존의 기술력들을 재활용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 어떤 기술은 도태할 것이고, 어떤 기술의 적용은 이전보다 훨씬 더 가속화 될 것이다. 코로나 이후의 삶은 바로 이 가속화 된 것들을 통해 그 특징을 구성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untact’(언택트)라는 신조어가 만들어지듯, 코로나 이후 새로운 삶의 모습들이 출현할 것이라는 예측들은 어느 정도 과장”이라며 “오히려 지금까지 우리가 만들어왔던 기술적 문화적 사회적 경제적 측면들 돌아보면서, 바이러스 감염 위험 때문에 고립된 전 세계의 구조에 적응하고 변화를 가속화시킬 것들이 무엇인지를 주목하고, 그러한 가속화를 통해 이면에서 전환되거나 변혁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지혜롭다”고 했다.

박 교수는 “코로나 시대는 우리 사회의 일상담론의 변화를 크게 야기할 것이다. 가장 우선적으로 발견되는 변화는 심리적인 것”이라며 “인간다운 만남과 소통은 언제나 얼굴을 맞대고 살을 부대끼며 접촉해야 한다는 심리가 이제는 감염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비대면이나 거리를 둔 만남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했다.

또한 “실제로 이러한 거리두기가 얼마나 꼼꼼하게 적용되느냐의 문제보다, 현재 우리가 경험하는 코로나 사태가 심리적으로 우리들의 마음에 타자에 대한 무의식적 두려움과 거리에 대한 집착을 만들어내고 있다”며 “이 사실을 코로나 이후의 목회와 연관하여 주목해 보아야 한다”고 했다.

이어 “우리가 점점 네트워크상에서의 만남과 모임에 더욱 친숙하게 적응해 나아가고 있다는 사실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며 “특별히 심리적이고 정서적인 문제로 적용되지 못했던 ‘사이버 수업’이 각 교육단계마다 도입되고 있고, 이는 앞으로의 교육현장을 급속히 바꾸어 놓을 가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사람의 인격발전과 양육단계에 네트워크를 통한 만남과 활동이 증가하게 될 것을 예상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온라인 예배 구성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긴급하고 절실해지고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해 낼 수 있는 역량과 온라인 콘텐츠의 질을 차별화시킬 수 있는 역량이 목회현장에서 더욱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며 “아마도 이 시기를 지나면서, 이제는 누구나 1인 미디어의 시대를 말 그대로 목회현장에서 실천하는 시대가 될 것으로 여겨진다”고 했다.

그는 “문제는 미디어 환경이 자본에 전적으로 종속된다고 말하는 것은 과장이지만, 자본의 힘에 따라 질적 차이를 야기하게 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상식”이라며 “따라서 현재 대형교회, 소형교회 이분법이 미디어 네트워크 소통 시대에 그대로 이어지는 수준을 넘어 더욱 차별적으로 벌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부연했다.

박 교수는 또 “현재 장기화된 코로나 사태는 물리적 자가격리는 아니지만 ‘심리적 자가격리 기간’을 연장시키고 있다”며 “이제 사람들이 접촉(contact)이나 연대(conjunction)에 대한 심리적 갈망이 커지고 있다. 혼자 있는 시간들이 많아지면서 벌써부터 소위 ‘코로나 블루’(코로나와 우울증이 합쳐진 신조어)라는 말들이 회람되고 있음을 고려한다”고 했다.

이어 “장기화된 코로나 사태는 오히려 접촉이나 연대에 대한 욕망을 증폭시킨다”며 “감염에 대한 위험성이 심리적으로 고정된 형태로 자리잡으면서, 낯선 타인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이 커지고 그래서 접촉과 연대는 주로 익숙하고 안심할만한 ‘동료집단들을 중심’으로 강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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