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뉴스) 주종국 정규득 특파원 = 1년 7개월만에 다시 열린 북한과 미국간의 이틀에 걸친 고위급 대화가 29일 공동성명 발표없이 마무리됐다.

양측은 그러나 회담이 건설적이고 실무적이었다고 평가하면서 다음 회담을 위해 협의를 계속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스티븐 보즈워스 미국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고위급 대화를 마친 후 기자들에게 "북한이 약속을 지키는 건설적 파트너로서 6자회담 재개를 지지한다는 점을 행동으로 보여준다면 대화재개, 미국과의 관계개선, 더 큰 틀의 지역 안정을 향한 길이 북한에 열려 있다는 점을 북측에 강조했다"고 밝혔다.

보즈워스 대표는 "우리가 처음부터 밝혀왔듯이, 이번 대화는 북한이 구체적이고 불가역적인 비핵화 조치를 취할 의지가 있는지를 탐색하기 위한 자리였다"며 "그 점에서 이번 대화는 건설적이고 실무적(business-like)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대화 재개를 위한 다음 단계를 결정하기 전에 한국을 비롯한 다른 6자회담 파트너 국가들과 긴밀하게 협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 측 대표인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도 회담장을 나서면서 "어제와 오늘에 걸쳐 보즈워스 선생과 상호 관심사에 대해 포괄적으로 논의했다"면서 "앞으로 계속 논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 부상은 '이것으로 회담은 다 끝난 것이냐'는 질문에 "다 끝났다"고 답했으며 공동성명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도 "공동성명 발표는 없다"고 말한 뒤 숙소인 밀레니엄 유엔플라자로 돌아갔다.

마크 토너 국무부 부대변인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미대화와 관련해 "건설적이었다"면서 "이번 대화는 탐색적인 만남이었으며 현 시점에서 우리가 어떤 결론에 도달했는지에 대해 말하기는 힘들다"며 신중한 태도를 피력했다.

이틀째 속개된 이날 북미대화는 실무오찬까지 포함해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20분까지 진행됐다.

이날 회담에서는 전날과 달리 미국측에서 로버트 킹 대북인권특사도 참여해 북한 인권문제와 식량지원 문제도 대화 의제로 다루는 등 양측은 비핵화 문제는 물론 북미관계 정상화 등 북미현안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담이 끝났지만 양측 대표단은 구체적으로 어떤 사안이 논의되고 어느 부분에 대해 어느 만큼 의견조정이 이루어졌는지 등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북한 대표단은 공식 회담이 종료됐지만 주말에도 계속 뉴욕에 머물며 8월1일 열리는 외교정책협의회 주최 한반도 전문가 토론회에 참석한 뒤 북한으로 돌아갈 예정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북미회담 #비핵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