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빅토리아주 일부 학부모들은 최근 공립 초등학교 내 종교수업 내용이 대부분 기독교적이라는 것에 대해 반대 의사를 드러냈다고 헤럴드썬지가 보도했다. 학부모들은 교회 자원봉사자들에 의한 주일학교 수업에 대해, 교내 종교의 공정성을 위해 문화적으로 다양하고 편견이 없는 내용이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대 의사를 표한 학부모 그룹은 빅토리아주 시민행정재판소 소속 유아교육부에 지난 2월 29일부터 7일간의 청문회를 가졌다. 그 중 세 학부모들은 자녀들이 빅토리아주 공립학교들에서 행해지고 있는 종교교육으로 인해 분별력을 상실하고 있다며 증거를 제시했다. 이번 사례는 호주 교육연합 빅토리아주 대표 메리 블루엣(Mary Bluett)의 지원으로 진행됐다.

블루엣은 학교 내에서 종교 교육에 대한 실태를 변화시킬 수 있는 변화를 줄 것이라며 “우리는 공립학교 교육이 세속적인 목적에 있다는 것을 지지한다”고 했다.

학부모 그룹의 여성 대변인 스캇 헤지스(Scott Hedges)는 “이번 사례는 공립학교들에서 기독교 교육을 하는 것에 대한 반대가 아니다. 그러나 교내 종교 교육이 문화적인 다양성과 편견 없는 내용이어야 한다는 것을 확실히 하고 싶다”고 했다.

헤지스는 “우리는 우리의 아이들이 학교 종교교육으로 인해 상처를 받았다고 느끼고 있다. 정부는 교회 자원봉사자들이 학교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종교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종교는 단지 문화적 학습으로서 학생들을 가르쳐져야 한다”고 했다.

한편 빅토리아주 아동교육부는 이번 사례를 거부했다. 이에 관해 교육부 대변인은 교사는 학생들이 특정 종교 교육에 참여하는 것을 요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셀프 스터디, 멘토링 등 독립된 교육에 있어서는 독립적인 학습을 받을 수 있다.

Holding Redlich Partner 관계자는 “학생들은 기본적으로 각자의 종교에 따라 분리되어 교육을 받고, 또 자녀들이 기독교 교육으로 인한 지나친 피해를 입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것은 전혀 심각한 사례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호주 크리스천 로비(Australia Christian Lobby) 대변인 라일 쉘튼(Lyle Shelton)은 “종교교육은 지난 100여년간 학교에서 계속됐으며, 이로 인한 심각한 피해나 오류가 전혀 없었다.”고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호주 #빅토리아주 #공립학교 #종교수업 #종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