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이 22일 19대 총선에 한해 전체 의석수를 300석으로 늘리자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제안을 수용할 수 없다고 밝히면서 선거구획정 논의는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
그러나 여야가 이례적으로 23일 협상 일정까지 공개하며 절충점 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혀 이날 협상에서 극적인 대타협이 이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민주통합당 김유정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원총회 직후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의 입장은 `3 3 획정안'으로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3 3 획정안'은 경기 파주, 강원 원주, 세종시에서 1석씩 늘리고, 영남에서 2석, 호남에서 1석을 줄여 비례대표와 전체 의석수를 현행대로 유지하는 방안이다.

새누리당은 3개 지역구를 늘리는 데에는 동의하고 있지만, ▲영ㆍ호남에서 1석씩 2석을 줄이는 방안 ▲영ㆍ호남에서 2석씩, 총 4석을 줄이는 방안 ▲영ㆍ호남과 서울에서 각각 1석씩, 총 3석을 줄이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날 민주당이 선관위 중재안을 거부한 것은 선거구를 300석으로 늘릴 경우 여야가 `밥그릇 지키기'에 급급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란 사실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여야는 선관위 제안이 있기 전 이미 전체 의석수를 300석으로 늘리는 방안을 논의했다가 여론의 뭇매를 받고 철회했다.

이에 대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간사인 주성영 의원은 "새누리당 입장도 변함없다"며 "여당에서 이렇게 다양한 협상안을 제시한 적 있나"라고 말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23일 협상에서 `극적인 타협안'이 도출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여야가 이례적으로 협상 일정까지 공개한 것을 두고 이미 공감대를 형성한 것 아니냐는 관측마저 나오고 있다.

여기에 민주당이 이날 의총에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간사인 박기춘 의원에게 협상의 전권을 주기로 한 부분도 타결 가능성을 더욱 높게 하고 있다.

박기춘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협상 권한을 위임받았으니 내일 여러가지 방안에 대해 이야기해보겠다"고 말했고, 주성영 의원 역시 "박 의원에게 협상의 전권을 준 부분에서 의미를 찾아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민주당 #성거구획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