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리스트'를 수사중인 경남기업 의혹 관련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15일 경남기업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오후 5시께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동에 있는 경남기업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회계자료와 내부보고서,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성 전 회장이 비자금 사용처나 정치자금 제공 내역을 별도로 정리한 장부가 있는지 집중 수색했다.   ©뉴시스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경남기업 측이 관련 증거를 숨기거나 빼돌린 정황이 있어 확인 중이라고 19일 밝혔다.

검찰은 경남기업 측이 자원개발 비리와 '성완종 리스트' 의혹으로 잇따라 압수수색을 받으면서 사건 관련 내부자료를 빼돌리려고 일부러 CCTV를 끈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두 차례 압수수색을 전후해 컴퓨터 파일이 집중적으로 삭제된 흔적도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공여자가 사망한 상태에서 물증을 토대로 일단 과거 상황을 재구성해야 하는 이번 수사의 특성상 증거 인멸·은폐가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보고 우선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검찰은 경남기업에 속한 성완종(64) 전 회장의 측근들이 검찰 수사에 대비해 말을 맞춘 정황이 있는지 확인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디지털 자료에 삭제된 흔적이 꽤 있다"이라며 "증거를 은닉, 폐기하는 행위나 시도가 포착될 경우 사안의 중대성에 비춰 엄정히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성 전 회장의 측근 등 핵심 인물들을 이번주 중반부터 차례로 소환해 조사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검찰은 대검 디지털포렌식센터(DFC)로부터 복원된 컴퓨터 파일 등을 완전히 넘겨받아 분석한 뒤 우선 소환 대상자를 선별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압수물 분석이 마무리되는 주 중반부터 성 전 회장의 측근들에 대한 본격적인 참고인 조사가 시작될 예정이다.

특히 성 전 회장의 최근 3년간 동선과 행적이 어느 정도 파악된 만큼, 성 전 회장을 오랫동안 가까이에서 보좌했던 수행팀과 홍보팀 인사들에 대한 소환이 먼저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수사팀은 성 전 회장의 비서실장 겸 홍보팀장인 이모씨, 박모 전 홍보담당 상무, 정모 홍보담당 부장, 운전기사 여모씨, 수행비서 금모씨 등 성 전 회장의 '입'과 '발' 역할을 맡았던 핵심 측근 그룹을 우선 소환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윤 전 부사장에 대한 조사가 가장 먼저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성완종 #경남기업 #증거인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