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레스타인 - 한반도 평화 세미나가 26일 오후 기독교회관에서 진행되고 있다.   ©이동윤 기자

'팔레스타인 - 한반도 평화 세미나'가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연지동 한국기독교회관에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김영주 목사) 국제협력국 주최로 개최됐다.

이환진 교수(감신대, 구약학).   ©이동윤 기자

이날 '시오니즘과 한국 기독교'이라는 주제로 발제한 이환진 교수(감신대, 구약학)는 "이스라엘 유대인들은 유럽에서 인종차별을 경험하고 대학살을 경험했으면서도 지금 똑같은 일을 팔레스타인 사람들에게 자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교수는 "유대인들의 역사책을 읽어보면 유대인들이 가장 고통스럽게 생각하는 사건 중 하나는, '홀로코스트'"라며 "나치 때문에 일어난 이 사건은 너무나 잘 알려져 있고, 600만의 유대인들이 죽어간 사건"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지금도 유대인들은 화장을 금한다"며 "아우슈비츠 포로수용소에서 불에 타 죽어간 동족들을 연상시키는 장례의식이 화장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 교수는 "성경에 나오는 인물들을 좋게 생각하기 때문에 현대 이스라엘 유대인 정치지도자들이 팔레스타인 사람들에게 벌이는 반인륜적 행태를 정당화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교수는 '종교적 시온주의'와 '정치적 시온주의'를 구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시온주의(Zionism)에 대해 "히브리 성서(구약)에 뿌리를 내리고 있지만 그 출발점은 메시아를 향한 대망"이라며 "언젠가는 메시아가 시온에 나타나 자신들의 고통을 건져줄 것이라는 믿음"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시온주의는 두 가지 형태로 나눠 생각해야 할 듯 하다"며 "하나는 '종교적 시온주의'와 또 하나는 '정치적 시온주의'라며, "종교적 시온주의는 전통적인 유대교 신앙에 기대어 지금 이스라엘 땅에 유대인의 정착지를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19세기 랍비들의 시온주의를 가리킨다"고 말했다.

또 "정치적 시온주의는 사실 종교적 시온주의와 전혀 다른 시온주의"라며 "지금 이스라엘이라는 국가가 생겨난 것은 정치적 시온주의가 그 뿌리"라고 말했다.

그는 "정치적 시온주의와 정치적 시온주의는 극과 극을 치닫는 투쟁이 있었다"며 "이스라엘이라는 나라가 성립되고 나서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지금도 이스라엘이라는 나라에서 아주 골머리를 앓고 있는 사람들은 극단적인 보수주의 유대인들"이라고 전했다.

이 교수는 "유대인들이 이스라엘 땅에 몰려들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말"이라며 "바로 시온주의라는 기치 아래 몰려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시온주의는 시오니즘이라고도 부른다"며 "'시온'은 성경에 나오는 말이여, 예루살렘에 있는 자그마한 산이지만 그 상징성은 무척 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교수는 "팔레스타인 해방신학자 나임 아틱은 그의 책 '정의 그리고 오직 정의'에서 팔레스타인 해방신학의 두 관심은 '정의'와 '성서'라고 말한다"며 "정의의 문제는 평화와 함께 간다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이 교수는 "땅 점유 문제로 이스라엘 유대인들과 팔레스타인 아랍인들은 깊은 갈등을 겪어 왔고 지금도 겪고 있다"며 "우리는 중동에 평화가 깃들기를 기도하며 갈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시온주의 #팔레스타인 #평화세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