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 노출, 피지과다분비, 에어컨 장기 노출, 수영장 및 물속 생활 등 피부 노화를 부추기는 여름이 지나고, 날씨에 적응할 새 없이 밤낮의 기온차가 크고 환절기인 가을이 다가왔다. 칙칙한 피부톤, 늘어진 모공, 눈에 띄게 줄어든 탄력 등 여름 후유증은 가을에 더 악화될 수도 있다.

<여름철 진행된 피부 노화>

피부과 전문의 조은아 원장은 여름철 피부 노화 원인으로 '자외선으로 인한 광노화와 적외선, 가시광선으로 인해 피부의 온도가 상승하면서 생기는 열노화'를 꼽았다. 두 가지 노화 반응의 결과로 기미, 잡티 등의 색소는 진해지고, 혈관이 확장되어 홍조가 심해지며 탄력이 떨어짐으로 모공과 주름이 두드러지는 한편 수분 감소로 건조함은 증가하는 것이다.

이러한 피부손상과 피부노화는 가을이 되면서 자극 요인이 사라져 어느 정도 회복될 수 있다. 그러나 피부 회복력이 떨어지거나 스트레스, 수면부족, 영양불균형 등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여름 이후에도 색소 침착, 탄력 저하, 건조 피부 등이 회복되지 않을 수 있다.

<가을피부관리, 생활 속 습관부터 고쳐야>

조은아 원장은 피부 건강을 위해서 "여름철이 지나고 환절기를 맞으면서 피부 손상 및 노화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는 초가을에, 이미 발생한 피부 변화를 빠르게 호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충고했다.

거칠어진 피부결과 홍조 및 피지 분비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과도한 클렌징은 오히려 악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스크럽제도 저자극성 제품을 이용해 주 1회 가량 가볍게 사용하여 추가적인 피부 자극을 피하도록 하며 이와 함께 수분팩, 수분 크림 등을 이용 충분히 보습을 하는 것이 좋다.

또 환절기가 되면서 일교차가 뚜렷해져 피로도 또한 증가하는 시기이므로 추가적인 피부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충분히 수면을 취해야 한다. 또 제철 채소와 과일을 포함한 균형 잡힌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여 피부 회복을 돕도록 한다.

평상시 스트레스가 많고 피부 노화가 심하다면 적절한 피부과 치료와 함께 미백, 콜라겐 재생 등의 효과가 있는 비타민 C를 비롯한 항산화기능이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도 지속적인 피부 관리 및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피부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