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 정국은 물론 국정 운영에도 악재로 부상한 이종섭 호주대사 출국 논란,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의 ‘회칼 테러’ 발언 논란에 대해 대통령실 내부에서는 ‘분리 대응’ 기류가 감지된다.

이 대사 논란은 공수처의 절차 문제로 인식하며, 황 수석 거취에 대해서는 자진 사퇴로 기울어진 분위기이다. 대통령실은 두 사안의 책임 소재가 다르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이 대사 문제는 공수처의 직무 유기로 보고 있다. 반면, 황 수석의 발언은 개인의 부적절한 처신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대통령실 내에서도 자진 사퇴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대통령실은 이 대사의 호주 임명 과정에 문제가 없었으며, 공수처가 출국을 허락한 적 없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비판적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대통령실은 공수처의 재반박에 대해 부적절하다고 지적했으며, 공수처가 이 대사에 대한 소환 요청을 한 번도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황 수석의 발언 논란에 대해 대통령실은 부적절한 언론관 공세에 반박하며, 언론사에 대한 강압이나 압력을 행사한 적 없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황 수석의 발언을 개인의 부적절한 처신으로 보고, 이를 대통령실의 언론관으로 비추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관련해 대통령실은 ‘윤-한 갈등 재점화’설에 대해서도 선을 그으며, 여당과 대통령실의 주된 생각이 크게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대통령실은 최종 결정과 내부 정리가 대통령실의 역할임을 강조하며,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종섭 주호주 대사는 ‘해병대 채 상병 순직 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수사를 받던 중 출국에 논란이 일었다.

또 KBS 기자 출신인 황 수석은 얼마 전 MBC를 포함한 대통령실 출입 기자들과의 식사 자리에서 “MBC는 잘 들어”라며 오홍근 회칼 테러 사건을 언급해 도마에 올랐다. 오홍근 회칼 테러 사건은 1988년 당시 정부에 비판적인 논조로 기사를 써왔던 오 기자가 군 정보사령부 상관들의 명령을 받은 현역 군인들에 의해 회칼로 습격을 받은 사건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황상무 #이종섭 #대통령실 #기독일보 #기독일간지 #기독일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