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25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를 방문해 나다 알-나시프 유엔 인권최고대표대행을 면담했다.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25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를 방문해 나다 알-나시프 유엔 인권최고대표대행을 면담했다. ©외교부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와의 회담 및 다양한 국가 대사들과의 라운드테이블을 통해 한국의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김건이 북한의 핵 문제와 인권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협력을 촉구했다.

25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김 본부장은 나다 알-나시프 OHCHR 대표대행과의 면담에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이 심각한 인권 침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져 왔음을 지적하며, 이 문제를 포괄적으로 접근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본부장은 북한의 경제 및 민생을 희생하는 군비 증강, 4대 세습 정책, 남한 문화와 정보의 확산 차단을 위한 사회 통제와 억압 강화를 개탄하며, 한국 정부가 이러한 북한의 인권 상황을 국제사회에 알리고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로 한국인 3명이 북한에 억류된 지 10년째 되는 상황을 언급하며 납북자, 억류자, 국군포로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즉각적인 해결을 촉구했다. 또한, 탈북민 문제에 대한 OHCHR 차원의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다.

알-나시프 대표대행은 OHCHR이 북한 인권 문제의 다양한 측면을 조명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이 문제의 국제 공론화를 위해 다양한 국가와의 소통 확대가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김 본부장은 또한 제네바에 주재하는 주요국 대사급 인사들과의 라운드테이블을 통해 한반도 정세와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 자리에는 미국, 일본, 칠레, 캐나다, 코스타리카, 호주, 뉴질랜드 등 14개국이 참석했다.

김 본부장은 북한의 핵 및 미사일 개발을 단념시키고 인권 증진을 위한 행동 변화를 견인하기 위해 국제사회의 단호하고 단합된 대북 메시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제네바군축회의와 같은 다자 메커니즘을 이용하여 이러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는 점을 피력했다.

이에 대사급 인사들은 제네바군축회의를 통해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 도발 행위를 규탄하고 있으며, 유엔 인권이사회 등을 활용해 개선을 촉구하기 위해 한국 정부와 협력할 의사가 있다고 답변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반도본부장 #김건 #제네바 #북핵 #북한인권 #기독일보 #기독일간지 #기독일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