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부산 가덕신공항 건설 예정지 현장방문 도중 흉기 피습 당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부산 가덕신공항 건설 예정지 현장방문 도중 흉기 피습 당했다 ©뉴시스

정치권은 2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부산 방문 중 피습을 당한 것에 대해 "절대 있어선 안 될 일"이라며 일제히 규탄했다. 또한 진상 조사를 위한 수사기관의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피습 소식에 이 대표의 안전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며 "어떤 경우에도 이런 폭력행위 용납 안 될 것"이라 밝혔다고 김수경 대변인은 전했다.

이어 "경찰 등 관계 당국이 신속한 수사로 진상을 파악하고, 이 대표의 빠른 병원 이송과 치료를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하라"고 윤희근 경찰청장에게 지시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입장문을 통해 "제1야당 대표가 흉기 테러를 당했다"며 "어떠한 경우에도 폭력 행위는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말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오전 대전 유성구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전시당 신년 인사회에 앞서 취재진에게 "이 사회에서 절대로,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 생긴 것"이라며 "이 대표의 빠른 회복을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병원 치료 중인 이 대표를 방문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제 마음이야 당연히 지금 언제든지 (일정을) 중단하고 가고 싶은데"라며 "이런 상황에서 방문하는 게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될지 모르겠다. 치료하시는 상황을 보고 일정을 잘 맞춰보겠다"고 답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생각이 다르다고 극단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을 어떤 경우에서도 용납해서는 안 된다"며 "이 대표의 무사, 무탈과 빠른 회복을 기원한다. 수사기관은 이번 일을 엄정하고 신속하게 수사하라"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 대표가 당한 흉기 피습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폭력과 테러는 '민주주의의 적'"이라고 말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증오의 정치, 독점의 정치, 극단적인 진영대결의 정치가 낳은 비극"이라며 "남북통합, 동서통합, 좌우통합의 정치를 추구 해야 하는데 서로가 서로를 증오하고 죽고 죽이는 검투사 정치는 이제 그만 두어야 한다"고 말했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은 "이 대표에 대한 테러는 민주법치 국가에서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살인미수 범죄"라며 "경찰은 범죄자의 범죄 동기와 배후 여부 등을 철저히 수사해 엄정한 법의 심판을 받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준우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번 사태는 명백한 정치 테러"라며 "일국의 유력한 대권주자이자 제1야당의 당수를 향한 공격에 깊은 분노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는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민주주의 사회에서 정치테러는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며 "이 대표의 조속한 쾌유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양향자 한국의희망 대표는 "폭력은 그 어떤 이유와 명분으로도 용납할 수 없다"며 "가해자에 대한 단호하고 강력한 처벌과 철저한 진상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성주 새로운선택 공동대표는 "정치가 무릇 경쟁을 동반하는 일이라지만 그 또한 민주주의적 질서 위에 서 있어야만 한다. 상대에 대한 증오가 우리 공동체를 사로잡아서는 안 된다"며 "이 대표의 쾌유를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 대표의 피습 소식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의원들을 대상으로 낸 공지에서 "의원님들께서는 동요하지 말라"며 "대표님의 쾌유를 비는 발언 이외에 사건에 대한 정치적 해석이나, 범인에 대한 언급은 자제해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했다.

송갑석 의원은 "새해 벽두부터 참담한 일이 벌어졌다"며 "어떠한 경우에도 폭력은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고 적었다.

이용우 의원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일이며 2024년 대한민국에서 일어날 수도, 일어나서도 안 되는 일"이라며 "큰 부상이 아니길 빌며 함께 경과를 지켜보겠다"고 했다.

홍영표 의원도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 벌어졌다. 어떤 경우에도 폭력은 좌시할 수 없는 범죄"라며 "명명백백하게 조사하고 엄단해야 할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이 대표를 향한 정치테러,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되는 일"이라며 "어쩌다 우리 정치가 이 지경까지 왔는지 참담하다"고 말했다.

신당 창당을 추진 중인 이낙연 전 대표도 페이스북을 통해 "이 대표의 피습 소식에 충격과 분노를 억누를 수 없다"며 "부디 이 대표님의 부상이 크지 않기를, 이 대표께서 어서 쾌유하시기를 간절히 기원한다"고 했다.

비명계 결사체인 '원칙과상식'도 이 대표 쾌유를 기원하는 입장문을 즉각 냈다. 이들은 "이 대표의 피습 소식에 충격과 분노를 금할 길이 없다"며 "이 대표의 조속한 쾌유를 빌며 붙잡힌 용의자를 철저히 조사하고 엄벌해 이와 같은 폭력행위가 다시는 우리 정치와 사회에 발 붙이지 못하도록 경종을 울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건 진상을 조속히 규명해야 한다는 메시지도 올라왔다. 이동주 의원은 "경악스럽다"며 "새해 초부터 제1야당 대표가 왜 피습을 당했는지 빠른 진상규명이 이뤄지길 촉구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30분께 부산 가덕도 신공항 부지 현장 일정을 소화하던 중 괴한에 피습을 당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 대표를 찌른 피의자는 57년생 남성으로 살인미수 혐의를 받고 있다. 이 남성은 이 대표 지지자인 것처럼 속여 접근해 사인을 요청한 뒤 기습적으로 이 대표 목 부위를 흉기로 휘두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현장에서 피를 흘린 채 쓰러져 20여분 동안 응급 처리를 받고 부산대병원으로 이송됐다. 같은날 오후 1시께 경정맥 손상이 의심된다는 의료진의 진단에 따라 이 대표는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으로 옮겨져 수술을 받았다.

민주당은 오는 3일 비상 의원총회를 열고 향후 당 운영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재명 #피습 #테러 #기독일보 #기독일간지 #기독일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