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게니 푸쉬코프(교인들 앞에 서 있는 노인)가 부활절 아침 하르치즈크 침례교회Khartsyzsk Baptist에서, 자신이 ‘남은자들’이라 일컫는 성가대를 지휘하고 있다.
에브게니 푸쉬코프(교인들 앞에 서 있는 노인)가 부활절 아침 하르치즈크 침례교회Khartsyzsk Baptist에서, 자신이 ‘남은자들’이라 일컫는 성가대를 지휘하고 있다. ©순교자의 소리 제공

한국 순교자의 소리(대표 현숙 폴리, 이하 한국 VOM)가 “(우크라이나) 부활절 예배에 참석한 일부 젊은이들은 예배당 맨 앞에 앉아 성가대를 지휘하는 노인이 누구인지 아마 몰랐을 것”이라며 “그 노인은 82세의 에브게니 푸쉬코프(Evgeniy Pushkov)”라고 했다.

이어 “푸쉬코프가 다니고 있는 그 교회는 우크라이나 도네츠크(Donetsk) 주의 하르치즈크(Khartsyzsk)에 있는 침례교회이다. 에브게니 푸쉬코프가 애착을 갖고 있는 그 교회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최전선에서 30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로켓 포탄이 정기적으로 도시로 날아오지만, 주민들은 누가 어디에서 쏜 포탄인지 정확히 알지 못할 때도 있다”고 했다.

현숙 폴리 대표는 “푸쉬코프는 모스크바 인근의 기독교인 부모 슬하에서 태어났다. 처음에 그는 기독교를 거부했고, 대신 전문 음악가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그가 스스로 밝힌 대로, 마르크스(Marx)와 엥겔스(Engels)와 레닌(Lenin)을 면밀히 연구하면서 결국 기독교로 돌아오게 되었고, 1975년에 도네츠크주의 하르치즈크에 도착하면서 새로운 꿈을 품기 시작했다. 지역 주민들이 노래를 잘한다는 사실을 발견한 뒤, 푸쉬코프는 하르치즈크에서 기독교 합창 사역을 시작하기로 결심한 것”이라고 했다.

한국VOM에 따르면, 푸쉬코프는 열심히 사역한 결과, 1980년에 시작된 유배생활 3년과 수감생활 11년을 포함해, 42년 동안 그 사역에 헌신해왔다. 푸쉬코프는 하르치즈크 교회의 지도자였으나, 지금은 나이가 들어 다른 두 명이 그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푸쉬코프의 딸은 “젊은 세대 기독교인들이 자신의 아버지 같은 신실한 기성세대의 신실한 성도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푸쉬코프는 “부활절을 최대한 기쁜 날로 만드는 것이 부활절 찬양의 목표였다”고 한국VOM에 말했다.

한국VOM은 “그것은 현재의 전쟁 상황에서 쉽게 이룰 수 있는 목표가 아니었다. 한때 260명에서 280명까지 모였던 이 교회는 최근 출석 교인이 최근 150명 이하로 줄어들었다. 사람들이 러시아, 독일, 미국으로 피난을 떠났고 더 많은 사람이 떠날 계획이다”라며 현숙 폴리 대표는 “이 교회가 당면한 문제는 핍박이 아니다. 성도들은 핍박 속에서도 교회를 신실하게 섬긴다. 1년도 되지 않아, 정부 관리들이 극단주의 활동의 징후를 찾기 위해 그 교회를 조사하기 시작했지만, 그 교회에 극단주의자의 활동이 없기 때문에 와서 조사하고 보고서만 몇 장 쓰고 떠났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제는 그 지역에서 무력 충돌이 현실로 일어나자 현재 시민들과 교회 성도들이 그곳을 떠나고 있다는 사실이다. 푸쉬코프의 2남 6녀 가운데 딸 1명이 세상을 떠났고, 다른 자녀 4명은 이미 다른 곳으로 떠났다”며 “푸쉬코프는 자신의 주요 목표는 교회가 정기적으로 예배를 드리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했다.

현숙 폴리 대표는 “푸쉬코프는 모스크바 교외 코브로프(Kovrov)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음악에 열정이 있었다. 어렸을 때부터 아들에게 성경을 가르쳤던 푸쉬코프의 어머니는 그가 12살 때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라며 “푸쉬코프가 사라토프(Saratov) 음악학교에 들어갔을 때 KGB 요원이 찾아와 그가 기독교 집안 출신임을 알고 있다고 하면서, 협조하지 않으면 대학에서 쫓겨나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청강생으로 학교에 다녀야 했던 푸쉬코프는 그럼에도 마르크스와 엥겔스에 관한 논문을 써서 학교의 심사를 받아야 했다. 연구를 하던 푸쉬코프는 마르크스와 엥겔스가 30세까지 기독교인이었다는 사실을 알고 깜짝 놀랐다. 또한 푸쉬코프는 마르크스와 엥겔스가 신학에 관한 책들을 저술했지만 그 책들이 러시아어로 번역되지 않았고, 엥겔스가 인생 말년에 기독교 신앙으로 돌아왔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고 했다.

한국VOM은 푸쉬코프가 “그 논문을 쓰는 동안, 하나님에게서 멀어지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더 가까워졌다. 무신론의 토대가 얼마나 불안정한지 분명히 보았기 때문이다. 마르크스나 엥겔스는 물론이고 다른 어떤 유물론자도 하나님의 존재를 부인하는 책을 한 권도 쓴 적이 없다는 사실을 저는 알게 되었다”라고 말했다며 “푸쉬코프는 논문을 제출한 뒤에 음악학교를 졸업할 수 있었다. 푸쉬코프에 따르면, 이전에 그를 위협했던 KGB 요원이 다시 찾아와 기독교로 개종한 이유를 물었고, 이에 ‘마르크스주의와 레닌주의’라고 대답했다”고 했다.

푸쉬코프는 26세의 나이에 사라토프에 있는 교회에서 세례를 받았다. 그는 세속적인 음악가로 3년 동안 일했지만 결국 자신의 음악적 재능을 오직 하나님께 바치기로 결심했다. 푸쉬코프는 이렇게 결단한 뒤에 가장 먼저 한 일이 어머니 묘소를 찾아간 것이었다고 말한다. 이후 푸쉬코프는 1975년에 하르치즈크에 온 뒤 그곳 주민들의 노래를 좋아했다.

푸쉬코프는 안수를 받은 뒤 복음전도자가 되었고, 공휴일이면 숲에서 지역 청소년 모임을 이끌었다. 결국 그는 체포되어 3년 수감 생활을 했고, 형기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왔으나 27일 만에 다시 체포되어 우랄 산맥의 한 강제수용소에서 5년 더 수감 생활을 했다. 그 후에도 그는 3년 동안 시베리아로 유배되었다. 그러나 그는 당국의 허락을 받자마자 하르치즈크로 돌아왔고 결코 떠나지 않았다.

현재, 전쟁으로 인해 많은 가족이 그 지역을 떠났다. 그러나 지난 부활절, 에브게니 푸쉬코프는 피난을 가지 않은 성가대원뿐 아니라 성가대에 한 번도 서보지 않은 주민들을 모아 성가대를 만들기로 했다.

현숙 폴리 대표는 “푸쉬코프는 그들을 성가대라고 부르지 않는다고 우리에게 말했다. 그는 단지 그들을 ‘남은 자들’이라고 부른다”고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VOM #우크라이나돈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