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일 오후 대중교통전용지구서 퍼레이드
“수험생 불안 조장… 전통 축제도 취소·연기
대구 모 종교 집단 감염 사태, 벌써 잊었는가”
중구청 “당일 불법 발견되면 법령 따라 조치”

제13회 대구퀴어문화축제 퍼레이드가 오는 6일 오후 2시 대구 동성로 대중교통전용지구에서 ‘대면’ 행사로 열릴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개최됐었다.

축제 조직위원회 측은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사전 신청자에 한해 이번 퍼레이드에 참가하게 할 방침이다. 또 당일 의료 및 조직위 부스를 운영하고, 방역지침에 따라 49명씩 그룹을 나누어 행진하게 한다고 한다. 행사장 진입 시 전원 발열 체크 후 절대적으로 간격을 유지하게도 한다고.

대구퀴어문화축제
지난 2019년 대구에서 퀴어문화축제가 열렸던 당시 축제에 대한 반대집회가 열리던 모습 ©대구경북다음세대지키기학부모연합

그러나 이 지역 학부모 단체는 퀴어축제 퍼레이드의 대면 개최를 강력히 반대하고 나섰다.

대구경북다음세대지키기학부모연합 측은 최근 이와 관련한 입장문에서 “수능시험을 코 앞에 두고 있는 시점에서 퀴어 행사를 오프라인에서 진행하는 것은 하루하루 살얼음판을 걷는 듯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수험생들에게 심각한 불안을 조장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런 일이 일어나서는 안 되겠지만, 혹시나 확진자의 급증으로 수능시험에 지장을 주게 된다면 이 사태에 대해 누가 책임을 질 것인가”라고 물었다.

또 “위드 코로나 선포 이후에도 대구, 경북 등 인근 지역의 지역 전통 축제도 자발적 취소 또는 연기하고 있다”며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초기, 대구에서는 모 종교 집단 감염 사태로 인해 대구와 타 지역 간 이동조차 제한했었던 사실을 벌써 잊었는가”라고 했다.

연합 측은 “집단 감염이 우려되는 퀴어 행사는 그야말로 시기상조이며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사”라고 했다.

특히 이번 퍼레이드 장소가 대중교통전용지구인 점에 대해 “코로나 여파로 모든 시민이 몸살을 앓은 상황에서 시민들의 발이 묶이고 심각한 교통체증이 발생될 것을 우려한다”고 밝혔다. 연합 측에 따르면 지난 2019년에도 이 일대에서 퀴어축제가 열려 버스가 우회하는 등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고 한다.

대구 중구청 관계자는 “(퀴어축제 조직위 측이) 대중교통전용지구에 부스 등 공작물을 설치할 경우 사전에 허가를 받아야 한다”며 “그러나 그런 것 없이 단순히 퍼레이드만 할 경우 별도로 허가는 받지 않아도 된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조직위 측에서 장소 사용과 관련해) 아직 아무런 신청도 하지 않았다”며 “행사 당일 불법적 요소가 발견된다면 관련 법령에 따라 조치할 예정”이라고 했다. 다만 그럴 경우에라도 현장이 아닌 사후에 조치가 될 것이라고 한다.

대구퀴어문화축제
지난 2019년 6월 29일 대구 대중교통전용지구 일대에서 대구퀴어문화축제가 열리던 모습 ©대구경북다음세대지키기학부모연합

대구경북다음세대지키기학부모연합 측은 퀴어축제 자체도 비판했다. 일부 참가자의 과도한 노출 등이 불특정 다수들로 하여금 성적 수치심과 불쾌감을 조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우리 자녀들과 대구 시민들을 기만하고 위협하는 퀴어 행사를 납득하고 허용할 이유가 하나도 없다”고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구퀴어문화축제 #퀴어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