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응답
 ©기독일보DB

20세기 복음전도자의 대명사 故빌리 그래함 목사가 빌리그래함전도협회 홈페이지에서 ‘왜 하나님이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지 않으십니까?’란 질문에 응답한 내용이 눈길을 끈다.

그가 답하기를 “하나님께서 바로 응답하지 않으시고 우리를 기다리게 하시는 것은 부모가 자녀를 사랑하듯 우리에게 최선의 것이 무엇인지 아시기 때문”이라며 기도 응답이 없는 이유 몇 가지를 말했다. 다음은 기도 응답이 없을 때 우리가 알아야 할 중요한 3가지이다.

1. 하나님은 우리에게 자유 의지를 주셨다.

우리가 기도할 때 아무런 변화가 없는 것처럼 느낄 때가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기도를 통해 완고했던 마음을 부드럽게 하시며, 기도와 가까운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상황을 바꾸신다.

그러나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지으실 때 ‘자유 의지’를 주셨다. 때로 우리의 기도에 하나님이 아무런 일도 하지 않으시는 것 같아 보이지만, 오히려 기도하는 그 대상이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할 준비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우리보다 더 생각하시는 하나님을 기억하고 절망하지 말고, 끝까지 기도해야 한다.

“주의 약속은 어떤 이들이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주께서는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하지 아니하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벧후3:9)

2. 기도 응답이 ‘노(No)’일 수도 있다.

우리는 종종 착각하기를 기도 응답은 항상 ‘예스(Yes)’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기도 응답이 ‘노(No)’일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그 이유는 우리가 기도로 구하는 것이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은 것이 아니라면 하나님의 영광에도 합당치 않기 때문이다. 지혜로운 부모가 자녀의 모든 요구를 다 들어주지 않는 것처럼, 하나님도 그러하시다.

3. 하나님의 응답의 방식을 깨닫지 못하거나 기도의 동기가 순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기도에 응답받지 못했다고 생각하는 것에는, 이미 하나님이 응답하셨지만 우리가 하나님의 방식을 이해하지 못했거나 그 기도가 자기중식적이고 자신의 욕망에만 초점이 맞춰진 것이라면 신실하신 하나님은 응답하실 수 없다.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하나님은 절대 실수하지 않으시는 하나님이시라는 것이다.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약4:3)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

#기도응답 #빌리그래함 #3가지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