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Untact) 비대면 사회와 거리두기가 일상화되고 있다. 비대면 사회가 디지털 대면(Digital Contact) 사회로 전환되고 있다. 전통적 개념의 교회와 예배, 기독교 신앙의 패러다임을 뒤바뀌고 있다. 새로운 가치와 질서의 재정립이 형성되는 뉴노멀(New Normal)의 시대이다. 코로나19가 불러올 지각변동이 기독교 복음과 교회의 성장은 둘째 치고라도 생존에 치명적 위기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위기는 또 다른 기회의 발판이 되듯 '코로나19의 멈춤의 명령'을 통한 하나님이 주시는 회복의 길을 찾아갈 때이다. 디지털 시대에 하나님 나라와 복음의 창조적 역사의 발판으로 삼아야 한다.

장기명 목사의 신간 ‘코로나19 이후에, 새로운 사람들이 온다’가 1일 출간 됐다.

코로나19 이후에, 새로운 사람들이 온다
장기명 목사의 신간 ‘코로나19 이후에, 새로운 사람들이 온다’가 1일 출간 됐다. ©도서기획 나들목

이제껏 '비정상적인 상황'으로 여겨왔던 것들이 '정상적 상황'으로 자리매김하기 시작하고 있다. 코로나 19 이후, 새로운 세계관을 소유한 사람들이 온다. 코로나 19 이후, 새로운 신앙관을 소유한 그리스도인들이 온다.

포스트모던 사회에서 시작된 문화적 세대가 이제 선교적 세대로 탈바꿈되어가는 시점에서 코로나19의 쓰나미가 한국사회와 교회를 뒤덮어 버렸다. 맞이한 코로나19의 시대뿐만 아니라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서 한국교회와 목회환경에 대한 지각변동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더 큰 쓰나미를 대비하는 시간으로 삼아야 한다.

이 책은 과거적, 현재적 그리고 미래적 위기와 응전에 대한 목회적 상황과 문화에 대한 선교적 상황을 균형 있게 제시해 주고 있다.

그리고 코로나19의 이전의 포스트모던 사회에서 시작된 교회의 위기상황들에 되짚어 주고 있다. 또한, 현재적 코로나 19의 위기 상황에서 한국교회와 목회자들에게 필요한 사고의 전환이 제시하고 있다. 새로운 가치로 재정립된 뉴노멀(New Normal) 시대와 보조를 맞출 수 있도록 길을 안내하고 있다. 나아가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의 새로운 목회적 트렌드(New Trend)와 문화적 세대들에 대한 선교적 교회의 이론과 적용에 대한 통찰력 있게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격변기 속에 부상하고 있는 새로운 사람들에 대한 대비하는 요셉의 미래적 통찰이 필요하다. 포스트 코로나19 이후에 펼쳐질 디지털 세대를 위한 목회적 방향과 적용을 찾고 있는 목회자들에게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소개

장기명 - 경희대학교 법과대학 법학과(B.A) 입학 후 예수전도단(YWAM) 선교단체 활동을 통해서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만났다. 대학을 졸업 후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선교지(YWAM 선교 센터)에서 3년간 선교 사 훈련(귀납적 성경 연구학교; SBS)과 성경연구학교 간사 및 길거리 노숙인 사역, 판자촌 사역을 통하여 하나님의 선교와 복음의 역사를 경험하였다.

귀국 후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목회학 석사(M.Div)과정을 졸업 후 동성교회(중곡동 2004-2008)에서 교육전도사와 강도 사로 교육부와 해외선교위원회에서 사역하였고, 오륜교회 (2008-2012)에서 부목사로 교구사역(가락, 문정 / 잠실, 강남)과 국제사역부(외국인 예배와 다문화 사역)을 담당하였다. 선교적 교회의 비전을 품고 2013년 풀러신학교 선교대학원에서 선교신학(Th.M)과 선교학(D.Miss)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는 풀러신학교 선교 학부와 연계된 아시아선교연구소(IAM)연구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그리고 선교적교회 연구원(MDIC, Missional Disciple in Church)과 선교적 제자 사역원(MDIM, Missional Disciple in Ministry)을 시작하였다. 사회적 약자들인 4자들(고아, 과부, 외국인, 가난한 자)을 위한 선교적 사모초 교회를 개척하였다.

저서들로는 선교적 교회론의 입문서인 <하나님의 심장을 품은 교회(CLC)>와 선교적 제자도의 개념서인 <하나님의 심장으로 뛰는 교회(CLC)>, 북미 선교적 교회들을 소개한 <선교적 교회의 냉정과 열정(나들목)>, 뉴노멀 세대를 위한 <교회(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의 본질을 붙잡는 제자훈련> 교재 시리즈인(1권, 2권, 3권) 과 <복음(하나님의 나라와 대위임령)의 본질을 붙잡는 제자훈련>(1권, 2권, 3권) 등이 있다.

코로나19 이후에, 새로운 사람들이 온다 ㅣ 장기명 ㅣ 도서기획 나들목 ㅣ 254쪽 ㅣ 15,000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코로나19 #뉴노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