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크리스천 엄마의 독서 수업』
도서『크리스천 엄마의 독서 수업』

장대은 목사의 신간 <크리스천 엄마의 독서 수업>은 목사로서 20여 년간, 기독교교육현장에서 사역해 오면서 부모와 자녀들의 많은 변화를 끌어냈던 독서법과 독서지도법의 핵심이 담겨 있다.

수많은 전문성, 일자리가 인공지능으로 대체되어 가는 ‘인공지능 시대, 4차 혁명시대에 어떻게 독서가 대안이 되는가’에 대해 저자는 “인공지능시대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답한다. “이전의 독서가 정보력을 추구하는 독서, 외우고 누가 가르쳐준 것을 받아들이는 수용을 위한 독서였다”며 “이제는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독서, 알아내는 그 능력을 펼쳐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독서에 이르는 길은 첫째 ‘개인의 주도적인 선택‘, 둘째 ‘환경설정을 통해서’라고 한다. 대표적인 환경설정으로 가정교육을 들며 정 목사가 말하는 최고의 교육 환경은 그 어떤 프로그램도 아닌 가정환경이라는 것이다. “그 시작은 부모의 마음에 독서의 동기를 확인하고 태도를 분명히 하는 일, 그리고 한 권의 책을 읽는 일로부터다. 책 읽는 부모가 자녀의 히든 커리큘럼(hidden curriculum)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며 “그것이 일상이 되게 하라. 출발은 그것이면 족하다”고 말한다.

저자는 자녀를 위한다고 자신을 포기하고 자녀를 위해 모든 것을 내건 엄마들에게 “중요한 것과 우선순위를 구별할 줄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자녀를 세워가는 것이 중요하다면 먼저 있어야 하는 것은 엄마 자신의 세움이라는 것이다. “어린 자녀들의 경우 엄마의 뒷모습을 보고 자란다고 한다. 꿈을 향해 나아가는 모습, 책을 읽는 엄마, 과정의 진보를 보이는 엄마를 보여주는 것으로 자녀 교육은 완성된다”며 “자녀를 사랑한다면, 스스로를 먼저 사랑할 것”을 강조했다.

1부 ‘크리스천 독서 동기 디자인‘, 2부 ‘엄마의 독서 태도 디자인’, 3부 ‘우리 아이 완벽한 독서 방법 디자인’, 4부 ‘우리 아이 맞춤형 독서 기술 디자인’으로 나뉘며 저자의 신앙고백과 삶의 변화의 스토리, 자녀를 교육함에 있어서의 방법과 기술, 기독교교육과정을 세워나가는 과정에서 경험한 선배들에게 배웠던 이야기를 이 책 안에 담아 놓았다.

독서를 통해 삶의 변화를 이룰 수 있는 6가지 알고리즘(동기, 태도, 내용, 방법, 기술, 앵커)과 그 알고리즘을 실천함을 통해서 다섯 가지 목표(비전, 지식, 지능, 인성, 영성)를 이루기 위한 방향성도 제시한다. “이 책을 읽은 후에 가장 큰 효과는 여러분 안에 이미 들어와 있는 98%의 지식과 여러분의 지난 삶의 경험들이 질서를 이루는 것이다.” 글쓰기를 ‘어휘에 질서를 부여하는 능력’이라고 말하는 저자는 “이 책이 이미 들어와 있는 지식들에게 질서를 부여하고, 부족한 것과 채워야 할 것에 관해 방향성과 나아갈 길을 분명히 이야기하는 책이 될 것”이라고 한다.

저자는 크리스천에게 독서가 중요한 이유는 “하나님의 사람이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크리스천의 독서는 하나님께서 능력을 회복해가며 하나님의 사람이 되게 하는 배움이라는 것이다. “잘 배워야 하기에 책을 읽더라도 바르게 읽어야 하며, 말씀을 묵상할 때 더 깊은 묵상으로 나아가야 한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이들이 오늘이라는 삶에 채워야 한다. 이는 모든 크리스천들의 의무요 하나님의 명령이다.”

또한, “지식을 수용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꿈을 발견하기 위해서 하나님의 사람은 책을 읽어야 한다”며 “독서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길이라는 것을 잊지 말 것”을 당부한다. “책을 통해 세상을 더 깊이 알 수 있고 나를 더 깊이 알 수 있고 무엇보다도 하나님을 더 깊이 알 수 있다. 신앙생활은 하나님 세계의 인간에 대한 앎을 더해가는 것, 아는 것을 통해 하나님의 기쁨이 되기 위한 오늘 우리 삶의 고민의 자리에서 승리하는 것이다.”

저자 소개

현재 도서관교회 담임목사이자 호도애아카데미 대표, 호도애도서관 관장을 맡고 있다. 기독교 대안학교 사역과 독서지도 사역, 글쓰기, 책 쓰기 수업 등의 사역을 20여 년간 이어오고 있다. 전문 교육 연구가, 연구소 책임자 그리고 도서관 관장으로 활동하며 ‘십진분류 독서법’을 창안하고 ‘박이정 독서법 독서 이론’을 체계화 했다. '장대은 독서대학'을 통해 독서지도자, 교사 학부모 교육에 힘써왔다. 저서로는『홈스쿨 속뜻학습』『더 넓고 더 깊은 십진분류 독서법』『새벽에 읽는 유대인 인생 특강』『글쓰기 QT노트』등이 있으며 독서 교재 68 종과 질문 교재 400여 권을 집필했다

크리스천 엄마의 독서 수업 ㅣ 장대은 ㅣ 생명의말씀사 ㅣ 295쪽 ㅣ 16,000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신간서적 #정대은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