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뉴시스

박원순 서울시장은 27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신천지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빨랐다면 지자체의 방역활동에 도움이 됐을 것”이라고 했다.

박 시장은 “신천지교는 명단 은폐 등 방역활동의 방해로 신천지에서만 5.000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 국민의 생명을 위협했다”며 “종교의 자유에서 벗어나 모략전도, 위장 포교 등 불법적인 전도활동을 했다. 다른 종교를 파괴 대상으로 보는 파렴치하고 반사회적 집단”이라고 했다.

이어 “서울시가 확보한 추수꾼 관련 문건은 신천지 총회가 열린 지난달 14일에 작성된 것이다. 12지파의 특전대 활동 현황을 이만희 총회장 등 상부에게 보고한 내용”이라며 “기독교 교단, 사찰에도 침투한 사실이 드러났다. 특히 코로나19가 경계단계로 격상되던 지난달 27일 이만희 총회장이 특전대 활동을 독려한 문건도 확보했다”고 전했다.

추수꾼에 대해 “남의 교회에서 성도들을 강탈하는 것이다. 정상적인 선교행위가 아니”라며 “추수꾼 이름이 있었고 ‘어느 교회에 들어가서 부목사를 만나 어떤 대화를 나눴다’, ‘조기 축구회에 참석했다’ 등 자세히 나와 있다”고 밝혔다.

행정조사의 한계 때문에 추수꾼 관련 문건을 확보하기 어려운데 어떻게 확보했냐는 질문에 “수 천 장을 가져오다가 문서 다발 중에서 나왔다”며 “이는 전국적으로 체계적으로 이뤄졌다는 방증”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간절히 찾았던 이유는 신도·교육생 명단이 신천지 측이 제출한 것과 다른 게 많다. 시민의 제보를 받아 공무원들이 일일이 찾았다”며 “코로나 사태 초기부터 추수꾼의 존재를 이미 인지하고 이게 방역의 구멍이라고 생각했다”고 했다.

박 시장은 “왜냐면 추수꾼이 남의 교회에 침투했다면 (신천지가) 확진률이 높은 집단인데 다른 교회에 감염 시켰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며 “이 명단을 검찰이 직접 압수수색을 해서 찾아낸다면 방역의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서울시는 압수수색의 권한이 없어 검찰의 압수수색이 간절하다”고 했다.

그는 “검찰이 진작 압수수색을 했다면 지자체가 방역활동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됐을 것”이라며 “(신천지는) 공익을 행하는 반사회적 단체가 분명한데 검찰 수사를 촉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원순서울시장 #검찰압수수색 #신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