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한국교회탐구센터 온라인 여론 분석
©한국교회탐구센터

2019년 한국교회 주요 이슈는 △신천지 △전광훈 △목회자 성범죄 △명성교회 △동성애에 대한 것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회탐구센터는 목회데이터연구소 등에 의뢰해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인터넷에서 ‘기독교·교회·목사’라는 3가지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나온 총 232,176건(네이버 뉴스는 66,580건, 네이버 카페는 165,596건)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그 결과 단순 버즈량(특정 주제에 대한 웹 상의 확산 지표)만을 보면 ‘신천지’가(18,137건) 가장 많았고, 관심도는 ‘목회자 성범죄’가, 참여도는 ‘전광훈’이 가장 높은 주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신천지와 관련해 신천지 반대 글이 약 40%(6,919건), 긍정 글은 약 60%(10,385건)의 비중을 차지했다. 한국교회탐구센터 측은 “신천지 반대 글이 급증하던 시기는 7월이었다. 이는 한 네이버 카페를 중심으로 신천지 포교 방법을 폭로하는 내용이 확산됐기 때문”이라며 “이전 6월엔 신천지 긍정 글이 급증하던 시기였다. 이 때 한 네이버 카페에 329건의 글이 실렸고 이와 함께 다양한 네이버 카페를 통해서도 글이 확산됐었다”고 했다.

일반인들의 관심도를 엿볼 수 있는 본문 수 대비 조회 수 분석에서 ‘목회자 성범죄’는 49.1%로 1위, ‘명성교회 세습’이 46.8%로 큰 차이가 없는 2위로 나타났다. 반면 ‘전광훈’과‘신천지’는 각각 4위, 5위를 차지했다. 센터 측은 “이는 소수의 사람들에겐 ‘신천지’, ‘전광훈’ 등이 중요한 이슈일 수 있지만 많은 대중에겐 ‘목회자 성범죄’와 ‘명성교회 세습’이 훨씬 더 중요한 이슈였다고 볼 수 있다”고 했다.

일반인들의 참여도를 볼 수 있는 본문수 대비 댓글수 분석에서는 ‘전광훈’이 32.1%로 압도적인 1위로 나타났다. 센터 측은 “다른 정치적인 이슈와 마찬가지로 ‘전광훈’ 현상에 대해서도 일반인들은 찬반에 대해 뚜렷한 입장을 가지고 있으며 그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교회탐구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