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라트 다비트, 마돈나와 우유 수프를 먹는 아기 예수, 1510-1515. 410 x 320 mm,스트라다 우나 박물관, 제노바 Gerard David,  Madonna and Child with the Milk Soup , 1510 - 1515.  410 x 320 mm ,  Musei di Strada Nuova, Genoa
게라트 다비트, 마돈나와 우유 수프를 먹는 아기 예수, 1510-1515. 410 x 320 mm,스트라다 우나 박물관, 제노바 Gerard David, Madonna and Child with the Milk Soup , 1510 - 1515. 410 x 320 mm , Musei di Strada Nuova, Genoa

아가는 지금 이유식을 먹으며 젖떼기를 하고 있다.엄마는 우유에 달걀노른자, 과일과 빵 등을 으깬 것과 함께 수프를 만들어 먹이고 있다.큰 죽 그릇 옆에는 사과와 과일칼 그리고 죽에 넣고 남은 빵 조각이 보인다. 아가는 아직 숟가락질이 서툴러서 엄마가 조금씩 떠먹이고 있다. 그러나 아가는 숟가락을 뒤집어 잡고 있지만 나 혼자 떠먹을 수 있다는 표정이다.

흰 스카프를 쓴 엄마 마리아는 숟가락질을 배우는 아기 예수를 무릎 위에 앉히고 스스로 먹는 법을 배울 때까지 젖떼기를 위해 이유식을 정성스레 먹이고 있다. 작은 식탁 뒤 책상에는 성경책이 놓여있고 양 옆에는 반짇고리와 손가방이 보인다.

[조금 더 깊이 알기]

1. 수프는 고기나 어류에 계란 흰자를 넣은 맑은 수프를 콩소메(consommé)라 하며 걸죽하고 불투명한 수프인 포타주로는 호박이나 콩으로 만든 퓌레(purée)와 밀가루에 버터를 넣은 블루테(velouté), 그리고 우유에 생크림을 넣고 만든 크림(cream) 등이 있다.

2. 다비트는 반 에이크 형제(Van Eycks)와 한스 멤링(Hans Memling)에게 강한 영향을 받은 후기 브뤼헤파(派)의 중심인물이다. 그의 그림은 조화로운 색채와 세밀한 사실표현에 의한 온화하고 이상적인 시적 정취를 느끼게 한다.

강정훈 교수
▲강정훈 교수(전 조달청장)

◈강정훈 교수는 연세대와 서울대 행정대학원 그리고 성균관대학원(행정학박사)을 졸업하고 제7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뉴욕총영사관 영사 및 조달청장(1997~1999)으로 봉직했다. (사)세계기업경영개발원 회장 및 성균관대행정대학원 겸임교수, 신성대학교 초빙교수(2003~2016)를 지냈다.

성서화 전시화(1993), 영천 강정훈-선교사 저서 및 한국학 기증문고 특별전(숭실대, 2012)을 개최했고, 지난 2011년에는 35년여간 모은 중세의 성서화 자료와 한국학 및 한국 근대 초기 해외선교사의 저서 중 한국학 및 한국 근대 초기 해외선교사 저서 및 자료 675점을 숭실대 학국기독교박물관에 기증하기도 했다.

미암교회(예장) 원로장로이며, 1994년에는 기독교잡지 '새가정'에 1년 2개월간 성서화를 소개하는 글을 연재한 후 현재도 서울 성서화 라이브러리(http://blog.naver.com/yanghwajin)를 운영하며 성서화를 쉽고 폭넓게 전파하기 위해 꾸준히 글을 쓰고 있다. 저서로는 "천년의 신비 성서화"(바로가기) "이천년의 침묵 성서화"(바로가기) 등이 있다. [email protected]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email protected]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

#강정훈교수 #강정훈교수의성서화탐구 #성서화 #성서화탐구 #강정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