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장소피아 기자] 데이비드 루지카는 지난 11일 크리스천포스트에 올린 "여호수아에 대한 놀라운 사실 10가지( 10 Great Things to Know About Joshua!)"라는 제목의 기고 글을 통해, 믿음과 순종으로 약속의 땅 가나안을 점령했던 승리자 여호수아의 삶을 통해 기독교인이 배워야 할 모습이 무엇인지 제시했다.

루지카는 "여호수아는 강철같이 강인하며 하나님의 훌륭한 사람이다. 하나님이 그에게 "강하고 담대하라"고 말씀하신 것은 쉽게 기억할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호수아가 진정 어떤 사람이었는지 잘 모를지 모른다"라며 이어 "여호수아는 가장 높은 자리 중에 최고의 위치와 가장 낮은 자리에서 최저의 삶을 경험한 사람이며, 기적과 하나님의 위엄을 경험한 사람이다"라고 설명했다.

다음은 여호수아에 대해 알아야 할 놀라운 10가지 사실이다.

1. 여호수아는 이집트에서 노예로 태어났다.

이스라엘 백성은 이집트에서 400년 간 노예 생활을 했다. 여호수아의 할아버지도, 그의 아버지도 이집트의 노예였던 것처럼, 여호수아 역시 노예로 태어났다.

2.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신 하나님 역사의 증인이다.

하나님께서 이집트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해 10재앙을 내리셨으며, 홍해 바다를 갈라 그들로 하여금 마른 땅을 걸어 홍해바다를 건너가게 하셨다. 또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따라온 이집트 군대들을 모두 홍해 바다에 수장시키셨다.

여호수아는 하나님 구원 역사의 증인이다.

3. 여호수아는 12지파 중 갈렙과 더불어 믿음의 보고를 한 사람이다.

가나안을 목전에 두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12지파 대표를 뽑아 약속의 땅, 가나안 정탐을 보내게 된다. 여호수아와 갈렙 오직 이 두 사람만이 모든 반대자 앞에 홀로 서서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증거 하며, 믿음의 보고를 했다.

4. 하나님께 반역했던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이 죽을 때까지 40년 동안 광야를 방황했다.


여호수아는 끝까지 하나님 앞에 신실했으나 대부분의 이스라엘 백성들이 반역하고 하나님을 불신했다. 여호수아는 하나님이 약속하신 땅에 들어가기까지 40년을 기다렸다.

5. 광야에서 매일 하나님이 주시는 만나를 먹었다.

당신은 하나님이 주시는 기적의 음식을 먹은 적이 있습니까?

6. 낮에는 구름 기둥, 밤에는 불기둥의 인도함을 약속의 땅을 향해 나갔다.

7. 여호수아는 어린 시절부터 모세를 돕는, 오른 손 역할을 했다.

여호수아는 그 시대 지상에서 가장 훌륭했던 사람, 모세를 돕는 자로 선택받았다.

8. 여호수아는 위대한 전사였다.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집트에서 출애굽 시켰다면,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데리고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약속의 땅으로 들어간 사람이다.

9. 여리고 성이 무너져 내리는 것을 목격했다.


여호수아와 여호수아 군대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함으로 여리고 성을 무너뜨렸다.

10.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약속의 땅으로 인도했다.

여호수아는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약속을 받은지 600-700년 뒤에 이스라엘 백성들을 인도했던 지도자다.

번외로 여호수아와 관련한 또 다른 놀라운 사실이 있다. 여호수아는 히브리어로 그 의미는 '제호바'이며 '제호바'를 그리스어로 번역하면 그 이름은 '예수(Jesus)'가 된다. 알고 보면 '여호수아' 와 '예수(Jesus)'는 같은 이름이다.

루지카는 마지막으로 여호수아의 생애를 기독교인의 삶에 적용했다.

1. 여호수아는 노예로 태어났다. vs 우리 모두는 죄의 노예로 태어났다.

2. 여호수아는 노예에서 해방되었다. vs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죄의 노예에서 해방되었다.

3. 약속의 땅, 가나안 점령으로 생애가 끝이 난다. vs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승리자로 생애를 마감하며 약속의 땅, 천국에 들어간다.

4. 이 모든 것은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이다.

태양을 멈추게 한 여호수아
라파엘ㅣ<태양을 멈추게 한 여호수아> 부분ㅣ프레스코 Raphaelㅣㅣdetail, 1518- 19. FrescoㅣPalazzi Pontifici , Vatican ©강정훈 교수 제공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email protected]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

#여호수아 #데이비드루지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