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핵탄두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탄도 로켓 전투부(미사일 탄두 부분) 첨두의 대기권 재돌입 환경 모의시험을 지도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15일 보도했다. ©YTN 보도화면 캡처

[기독일보=정치·븍힌] 북한이 지난주 소형화했다는 핵폭탄을 공개한 데 이어 이번에는 김정은이 "핵공격 능력의 믿음성을 보다 높이기 위해 빠른 시일 안에 핵탄두 폭발시험과 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탄도로켓 시험발사를 단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탄도 로켓 전투부(미사일 탄두 부분) 첨두의 대기권 재돌입 환경 모의시험을 지도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15일 보도했다.

이에 따라 북한이 조만간 제5차 핵실험을 하거나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고강도의 추가 도발을 할 가능성이 있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김정은은 이날 과학자와 기술자 등 관계자들에게 사전 준비를 빈틈없이 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그러면서 "핵 타격 수단의 수준이 곧 국력과 나라의 존엄의 높이"라면서 "다양한 군사적 타격 수단과 '주체탄'을 더 많이 개발·생산하라"고도 강조했다.

김정은은 특히 북한이 '탄도 미사일 대기권 재진입 기술'을 확보했다고도 주장했다.

김정은은 "대기권 재진입 기술은 군사 대국을 자처하는 몇 개국만이 보유했다"면서 "그러한 기술을 순수 국내 연구진과 자재를 통해 확보했다"고 자평했다.

북한 매체도 이날 실험 장면을 공개했다. 상당히 엉성하기는 하지만, 단열 처리가 된 핵탄두 외부에 고압과 고열을 가하는 실험을 실제로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

북한 매체는 이번 대기권 재진입 모의실험이 실제 재진입 환경보다 5배 정도 더 높은 온도에서 진행됐다고 밝히면서, 이같은 환경에서도 핵탄두가 안정적이라는 점이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현재까지 한미 군 당국은 북한이 핵탄두 소형화에 어느 정도 진전이 있을지는 몰라도, 이 재진입 기술은 아직 없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북한은 며칠 전 핵탄두 소형화에 성공했다고 주장한 데 이어, 이번에 재진입 기술을 확보했다는 주장까지 내놓으면서 계속 위협 수위를 높이고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한 #북한핵무기 #김정은 #북한도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