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핵탄두 소형화 경량화 주장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은 핵무기 연구 부문의 과학자과 함께 이야기 하고 있는 가운데, 소형 핵탄두 추정 물체를 9일 공개했다. ©YTN 보도화면 캡처

[기독일보=정치] 북한 김정은이 "핵탄두을 경량화해 탄도 로켓에 맞게 표준화, 규격화를 실현했다"고 주장하며, 관련 자료를 공개했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은 핵무기 연구 부문의 과학자, 기술자들을 만나 핵무기 병기화 사업을 지도하는 자리에서 "이것이 진짜 핵억제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북한 조선중앙통신과 조선중앙방송이 9일 보도했다.

북한은 자신들이 핵탄두 소형화에 성공했다고 여러 차례 밝혔지만 관련해서 탄두 모습과 미사일 내부 설계를 공개한 것은 처음이다.

이날 김 제1위원장은 현지지도에서 "우리식의 혼합장약 구조로서 열핵반응이 순간적으로 급속히 전개될 수 있는 합리적인 구조로 설계된 핵탄두가 정말 대단하다"며 "당의 미더운 핵전투원들인 핵과학자·기술자들이 국방과학연구 사업에서 커다란 성과를 이룩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또 "핵시설들의 정상 운영을 높은 수준에서 보장하며 필요한 핵물질들을 꽝꽝 생산하여 핵무기 기술을 끊임없이 발전시켜 보다 위력하고 정밀화, 소형화된 핵무기들과 그 운반수단들을 더 많이 만들 뿐 아니라 이미 실전배비(배치)한 핵타격수단들도 부단히 갱신하기 위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은 전했다.

김 제1위원장은 "핵선제타격권은 결코 미국의 독점물이 아니"라며 "미제가 우리의 자주권과 생존권을 핵으로 덮치려 들 때는 주저없이 핵으로 먼저 냅다 칠 것"이라고 위협했다.

이 자리에는 여동생 김여정과 함께 우리 정부가 독자 제재 대상으로 지정한 전략군 사령관 김락겸과 군수공업부 부부장 홍영칠과 홍승무가 수행했다.

북한 핵탄두 소형과
▲9일 북한이 소형 핵탄두로 추정되는 물체 사진을 공개했다. ©YTN 보도화면 캡처

북한은 또 이날 로동신문을 통해 최대 사거리 1만2000 km에 이르는 대륙 간 탄도미사일 KN-08의 조립 전 모습도 공개하면서, KN-08 내부 개념도도 공개됐는데, 탄두 부분을 흐릿하게 처리했다.

그동안 한미 군 당국은 북한의 핵무기 소형화 기술이 상당한 수준에는 올랐지만 아직 미사일에 탑재할 정도는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밝혀왔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한 #북한핵 #핵미사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