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굴착 공사 위성사진
▲북한전문 웨사이트 '38노스'가 공개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굴착 공사 상업용 위성사진. ©38노스 홈페이지 캡처

[기독일보=북한 외교] 북한의 수소폭탄 실험 발표에 정부와 여야가 일제히 강력 규탄했다.

정부는 6일 성명을 통해 “북한의 모든 핵무기를 불가역적 방법으로 폐기해야한다"며 "북한은 상응하는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밝혔다.

임성남 외교차관은 “북한 수소폭탄 실험은 국제 평화를 심각하게 저해하는 행위”이며 “북한 수소탄실험은 안보리 결의 위반”임을 분명히 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상황실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북한의 이번 핵실험은 벌써 4번째 실험으로서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나 북한이 이번 핵실험을 첫 시험용 수소폭탄 실험이라고 주장하는 만큼 동북아의 안보 지형을 뒤흔들고 북한 핵문제의 성격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가능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박 대통령은 "우리는 이러한 상황을 엄중히 인식하고, 강력한 국제적 대북제재 조치 등을 통해 단호히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야도 북한의 도발을 한목소리로 규탄했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북한의 수소폭탄 실험은 8천만 우리 민족의 생명과 한반도 평화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고 밝혔다.

이어 “주민이 굶주리는 경제 파탄의 상황에서도 핵무기 개발에 천문학적 돈을 쏟아 붓는 북한 정권은 반인륜적 작태를 즉각 중단해야 마땅하다"며 "북한 정권은 한반도 평화와 역사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는 망국적 행동을 거두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정부에 대해서는 “지금은 비상시국인 만큼 철통경계 태세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며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주변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의 공조 속에서 한반도 평화를 위한 외교적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더불어민주당의 유은혜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핵실험은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자 한반도와 동북아의 안전과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적 행위”라면서 “북한은 핵실험 단행에 대한 모든 책임을 면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 대변인은 “우리 당은 북한의 핵 보유를 절대 용납할 수 없으며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해 조속히 폐기돼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한다. 안보에는 여야가 없는 만큼 정부와 함께 초당적으로 대처해 한반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신당 창당을 준비하고 있는 무소속 안철수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며 "우리는 어떤 경우라도 한반도 평화와 안정에 위협을 주는 북한의 핵실험에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북한은 이날 조선중앙방송를 통해 “조선노동당의 전략적 결심에 따라 2016년 1월 6일 10시 주체조선의 첫 수소탄 실험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고 발표했다. 이날 수소폭탄 실험이 진행된 함경북도 길주군 인근 지역에서는 규모 4.8~5.0의 지진이 감지됐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핵 #북한핵실험 #북한핵 #수소폭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