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
한국기독교역사교과서공동대책위원회 등 기독교 단체와 기독교 인사들이 1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역사왜곡이 드러난 역사교과서를 지적하며 교육부를 성토했다.

[기독일보 이동윤 기자] 새로 개정된 역사교과서에 기독교 관련 역사서술이 과도하게 왜곡·축소된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 기독교 역사교과서 공동대책위원회'(고문 이영훈·양병희·황수원 목사)와 한국교계국회평신도5단체협의회(상임대표 김영진 장로),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총재 김삼환 목사)는 16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역사교육과정과 집필기준에 나타난 종교편향이 심각하다며 정부와 교육부를 강력 비판했다.

기자회견에는 김영진 장로(전 농림부 장관), 전용태 장로(세계성시화운동본부 공동총재), 박명수 교수(서울신대), 이강평 목사(한기총 명예회장)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성명발표를 통해, "교육부는 역사교육과정과 집필기준에 나타난 종교편향을 시정하고 기독교를 공정하게 서술해야 한다"며 역사교과서 관리·감독을 소홀히 한 교육부를 성토하며 책임자 문책을 요구했다.

참석자들은 "기독교는 지난 2008년부터 역사교과서에 나타난 종교편향과 기독교에 대한 왜곡을 시정해달라고 강력하게 요청했다. 하지만 현재 역사교과서에는 불교·유교·천주교·천도교 그리고 정감록까지 상당한 분량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개항 이후 등장한 기독교(개신교)에 대해서는 완전히 무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기독교는 개항 이후 우리 사회에 등장한 가장 중요한 종교로 한국의 근대화 및 서구문물 도입, 독립운동, 대한민국의 건국, 민주화 등에 중요한 기여를 했다"며 "교육과 의료 및 복지 등 사회 곳곳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하지만 역사교과서는 여기에 침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참석자들은 "한국 기독교는 이번 교육과정 개정에 있어서 기독교에 관한 내용이 포함될 것을 기대했다. 하지만 현재까지 발표된 교육과정과 집필기준 시안에 의하면 한국사 교과서에 기독교에 관한 언급은 단 한 마디도 없었다. 교육부는 한국 기독교를 완전히 무시한 것"이라고 교육부를 거듭 성토했다.

특히 "오히려 새로운 역사교과서 집필기준(가이드 라인)에 2011년 집필기준에 포함된 내용 즉 '개항 이후 개신교의 수용과 각 종교의 활동에 대해서 역사적 사실에 근거해서 서술하도록 유의한다'는 내용이 삭제됐다"며 "한국 기독교는 여기에 대해서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 기독교에 관한 공정한 서술이 이뤄지기는커녕, 오히려 겨우 집필기준에 포함된 한 줄마저 삭제했다"고 심각한 종교편향 현실을 공개했다.

그러면서 ▲역사교육과정과 집필기준은 개항 이후 근대사회에서 종교의 역할에 대해서 분명히 언급할 것 ▲중학교 역사교육과정과 집필기준에 기독교의 수용과 발전이 분명하게 언급될 것 ▲고등학교 역사교육과정과 집필기준에 기독교가 서구문물의 도입과 근대사회의 형성에 끼친 역할을 분명하게 언급할 것 등을 요구했다.

참석자들은 거듭 "한국 기독교는 교육부가 한국사 교과서에 나타난 종교편향을 시정하고, 기독교에 대해 공정하게 서술되도록 교육과정과 집필기준을 개정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며 "그리고 우리의 뜻이 관철될 때까지 순교도 마다하지 않을 것을 선언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참석자들은 역사교육과정과 집필기준에 나타난 종교편향을 교육부가 바로잡지 않을 경우엔, 사태해결을 위해 한국교회와 함께 계속적으로 공동대응할 것이며 교육부 장관 항의방문, 고발장 제출·민형사상 법적 조치· 책임자 사퇴 및 문책 요구 등 모든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역사교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