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후 서울 시청 앞 광장에서 '퀴어 퍼레이드'에 앞서 '퀴어문화축제'가 열리고 있다.   ©이동윤 기자

[기독일보 이동윤 기자] 동성애자 등 성소수자들의 퍼레이드인 '퀴어 퍼레이드'가 메르스 등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결국 강행됐다.

28일 오후 서울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퀴어문화축제와 퀴어 퍼레이드는 경찰 추산 약 7000명이 몰려 더욱 우려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퍼레이드 참가자들은 서울광장에서 출발해 을지로 2가, 퇴계로 2가, 회현사거리, 소공로 등을 거쳐 서울광장으로 돌아오는 역대 최장코스(2.6km)로 서울 한복판을 행진했다.

▲28일 오후 교계연합으로 개최된 동성애 조장 및 중단 촉구 집회 모습. 이날 참석자들은 동성애 반대 구호를 외쳤고, '통곡기도'가 이어졌다.   ©이동윤 기자

서울시청 앞 광장 맞은편 대한문 앞에서 동성애 조장 중단을 촉구하는 개신교의 대규모 집회를 비롯해 20여개 기독교시민단체들로 구성된 '탈동성애인권기독교협의회'의 서울 청계광장 '홀리 퍼레이드'와 집회 및 보신각에서 열린 천주교, 불교, 유림 등 종교계의 동성애 반대 집회가 '맞불집회'로 진행됐지만, 경찰의 통제로 큰 충돌은 없었다.

퍼레이드 시작 전, 일부 개신교 인사는 "경찰이 동성애 축제가 열리고 있는 서울시청 앞 광장을 차단막 등으로 막고 있기에, 참가자들이 쉽게 거리로 나오지 못할 것"이라고 예측했지만, 경찰이 봉쇄선을 풀어 퍼레이드는 진행 됐다. 퍼레이드 중간중간 한두 명이 동성애 반대를 주장하며 가로막았지만, 이 역시 경찰에 의해 저지되기도 했다.

이러한 경찰력의 투입은 국가인권위원회의 안전 확보 요청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인권위는 25일 오후 성명을 통해 "당일 서울광장 등에서 퀴어문화축제와 이에 반대하는 집회가 동시에 개최된다"며 "특히 경찰 측에서는 당일 참가자들 간 마찰이나 충돌, 기타 안전사고 없이 평화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집회 주최 측과 적극적으로 협의해 참가자 안전을 확보하고 필요한 조치를 강구할 것을 요청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퀴어 퍼레이드, 참가자들이 서울 한폭판을 행진하고 있다.   ©이동윤 기자

이날 오후 개신교 측은 대한문 앞에서 '동성애 조장 중단촉구 교단연합예배 및 국민대회'를 개최하며, '퀴어 퍼레이드'를 강력 반대했다. 동성애 반대 집회에 참석한 약 1만여 명의 참가자들은 '동성애 OUT'·'동성애 결산반대, 박원순 시장은 각성하라' 등의 피켓을 흔들며, 구호와 통성기도를 계속했다.

이영훈 목사(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은 인사말에서 "퀴어축제와 같은 반성경적이고 음란한 문화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며 "에이즈 확산의 주범인 동성애는 분명한 죄"라고 강조했고, 양병희 목사(한국교회연합 대표회장)는 대국민메시지를 통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으로 온 나라가 걱정하고 있는데 동성애자들은 벌거벗고 춤추며 음란한 퍼레이드를 하고 있다. 동성애 찬성론자들은 퀴어축제로 동성애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을 모으고 동성애를 조장하는 차별금지법(안)을 통과시키려고 한다"며 강력 비판했다.

우종휴 목사(합신 총회장)·유동성 목사(기성 총회장)·황인찬 목사(개혁 증경 총회장)은 '국가와 메르스 퇴치, 가정과 윤리회복을 위해' 주제기도를 황수원 목사(한국장로교총연합회 대표회장)·이강평 목사(한기총 명예회장) 역시 한목소리로 동성애 조장 중단을 촉구했다.

또 이태희 변호사는 '인권과 차별금지법'을 주제로, 이용희 교수(가천대, 에스더운동본부 대표)·전광훈 목사(대신 총회장)는 동성애 조장 반대와 '거룩한 대한민국' 등의 주제로 열변을 토했다. 

▲경찰의 협조 가운데 '퀴어 퍼레이드'가 진행되고 있다.   ©이동윤 기자

이날 오후 보신각에서 집회를 연 천주교, 불교, 전국유림총연합, 선린네트워크가 참여한 '대한민국종교단체협의회'는 '탈동성애 인권보호 국민대행진'이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탈동성애 인권운동에 앞장서온 우리는 16번째 동성애퀴어축제가 열리는 오늘 탈동성애자들과 그 가족들의 인권보호 당위성과 필요성을 국민들에게 알라기 위해 거리행진을 가진다"며 ▲동성애를 조장해 탈동성애자 인권유린을 자행하는 박원순 서울시장은 사퇴할 것 ▲국회는 동성애 조장 <국가인권위법>을 개정하고 <탈동성애인권보호법>을 즉각 제정할 것 ▲정부와 자자체는 동성애 조장 정책을 폐기하고 탈동성애 인권보호 정책을 신속히 마련할 것 등을 촉구했다.

아울러 "탈동성애자들은 한결같이 동성애는 선천적이지 않고 치유회복이 가능하기에 동성애자에서 하루빨리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야 된다고 증언하고 있다"며 "그런데 이들의 목소리는 다수에 의해서 무시당하고 있으며, 친동성애자들은 조직적으로 정치권을 파고 들며 탈동성애자들을 비롯해 동성애를 반대하거나 치유받아야 한다고 말하는 시민들을 2년 이하 징역, 1천만원 이하 벌금에 처하는 <차별금지법>을 추진하고 있어 충격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만일 이 법이 통과된다면 탈동성애자들은 물론이고 미국과 유럽과 같이 동성결혼 주례를 거부한 목사, 신부, 승려 등 성직자들이 감옥에 가야 하고 신앙양심에 따라 동성애자들의 결혼축하케익, 꽃바구니 제작을 거부한 시민들은 범죄자가 돼 수백만 원의 벌금을 내야 하는 사태가 발생한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현재 탈동성애자들은 동성애를 지칭하는 '성적지향'이라는 단어가 국민 몰래 삽입된 국가인권위원회법에 의해 국가인권위원회의 조직적인 동성애 옹호 및 조장 정책으로 국가적인 차별을 받고 있으며 동성애 조항이 삽입된 서울시·부산시·울산시·광명시 등의 주민인권조례와 서울·경기·광주시 등의 학생인권조례에 의해 동성애를 반대하는 시민과 학생들이 함께 인권유린의 범법자로 낙인찍히고 있다"며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매스미디어들이 동성애 코드를 삽입하고 동성애를 아름다운 사랑으로 미화해 천신만고 끝에 간신히 동성애로부터 탈출한 탈동성애자들과 그 가족들의 가슴에 못질하는 인권유린이 자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성명은 "지금 탈동성애자들은 동성애에 대해 진실을 말할 기회를 봉쇄당한 체 일방적으로 무시를 당하고 있으며, 이들의 인권은 보호받지 못하고 오히려 성소수자의 인권보호라는 미명 아래 심각한 차별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이날 동성애 반대 집회에 참가한 '대한민국수호천주교인모임'은 성명을 통해 "다수 국민의 동성애 반대여론에도 불구하고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시민의 광장을 동성애 축제를 허용한 것을 규탄하며 국민의 성도덕과 고통받는 동성애자들의 탈동성애와 인권개선을 위한 법적 제도적 헌신을 계속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동성애 조장으로 논란이 된 퀴어문화축제는 이날 퍼레이드를 끝으로 종결됐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동성애 #퀴어퍼레이드 #동성애퍼레이드 #메르스 #서울시청앞광장 #서울광장 #퀴어축제 #퀴어문화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