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초·재선 의원들이 이른바 '성환종 파문'에 대한 특별검사제 도입을 촉구했다.

새누리당 초·재선 의원들의 모임인 '아침소리' 소속 김영우·김종훈·박인숙·서용교·안효대·이노근·이완영·조해진·하태경 의원은 13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적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는 성완종 파문과 관련해 특검이 필요하다. 이에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고(故)성완종 전 회장이 현 정권의 핵심 인사들에게 금품을 제공한 불법정치자금 의혹뿐만 아니라 대선자금 의혹, 노무현 정권에서 두 번씩 특별사면을 받은 배경 등 다양한 정황이 드러나 정경유착의 의혹이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 검찰 수사가 진행되는 건 진행하더라도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상설특검법 하에 특검을 여야가 합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들은 이날 오전 회의를 갖고 '성완종 게이트' 특검 도입과 관련해 의견을 모았다.

하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현직 국무총리와 비서실장 등의 이름이 나오다보니 직무를 중단하라는 정쟁으로 가는 경향이 있다"며 "정쟁도 미연에 예방하고 국민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는 특검에 대한 조기 도입 논의가 돼야한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정치권력이 개입 돼 중립성과 공정성이 담보되지 못한다고 판단될 때 상설특검을 가동할 수 있는 좋은 법이 있는 상황"이라며 "우리 국회가 이번 '성완종 리스트'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 주말을 지나면서 일부 사실이 확인되고 있는 상황이기에 특검 도입을 주저해선 안된다"고 말했다.

서용교 의원도 "지금 현재 야당에서 (특검 도입 등)여러 주장을 하고 있는데 우리 당이 이 부분을 주저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정치자금을 넘어 대선자금 조사가 필요하다면 양당이 상호검증하거나 검찰에 광범위한 수사를 제기하고, 그 결과에 따라 정치권 전반에 걸친 정치자금 문제를 깨끗하게 정리해야 될 때"라고 강조했다.

이완영 의원은 "아침소리가 의총을 요구해서 (특검에 대한) 논의를 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며 특검 논의를 위한 의총을 제안했다.

  ©뉴시스

반면 일부 의원들은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면서도 야당의 정치공세와 검찰의 수사 과정, 언론 보도 행태 등을 문제 삼기도 했다.

이노근 의원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리스트 대상자들에게)직책을 내려놓으라고 했는데 이들 상당수가 주요 핵심인사들이다. 이를 내려놓으라고 한다면 행정 공백상태가 오지 않겠나"라면서 "고기가 물 만난 듯 이런 토끼몰이 식으로 정치공세를 해선 안 된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박인숙 의원은 "물론 고(故)성완종 회장 본인의 잘못도 있지만 검찰의 태도와 언론 보도가 다 합해서 일어난 일이 아닌가 싶다"면서 "자세한 금액이나 '사기대출'과 같은 자극적인 단어로 파렴치범으로 몰았다"며 검찰의 수사 태도와 언론 보도를 지적하기도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아침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