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교회주의를 넘어서는 지역교회들의 순수복음전도운동인 러브뉴저지 운동 첫 중보기도모임에서 양춘길 목사가 설교하고 있다.   ©뉴욕 기독일보

[뉴욕=기독일보] 뉴저지 지역의 교회들이 교파와 개교회의 벽을 초월해 시작한 '러브 뉴저지' 운동이 지역 뿐만 아니라 미주와 한국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더 이상의 수평이동을 지양하고 영혼구원에 초점 맞춰 큰교회와 작은교회가 연합해 선을 이룬다는 목적이 많은 교회들에 귀감이 되고 있는 것이다.

현재 이 운동에는 뉴저지교협 소속 교회들과 목회자들이 뜻을 모아주고 있으며, 지역에서 대형교회로 꼽히는 필그림교회의 경우 부교역자와 반주자 등의 교회 일꾼들이 주일이면 지역의 작은 교회들에 나가 봉사하는 등 구체적인 섬김으로 이 운동을 돕고 있다.

'러브 뉴저지' 운동은 뉴저지의 대형교회 목회자인 양춘길 목사의 '수평이동 회개'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은다. 양춘길 목사가 이민교회의 미래를 두고 고민할 때 자신이 개척한 필그림교회의 성장이 대부분 수평이었다는 것에 대한 깊은 회개가 우선 다가왔다는 것이 그의 고백이다.

러브 뉴저지는 올해부터는 매달 정기적으로 중보기도 모임을 열고 있다. 수평이동에 의한 교회들간의 경쟁을 지양하고 뉴저지의 목회자와 평신도들이 연합해 오로지 새 생명만을 구하는 순수복음전도운동으로 본격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양춘길 목사는 러브 뉴저지 첫 중보기도 모임을 인도하면서 자신의 수평이동에 관한 회개와 앞으로 러브 뉴저지 운동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조명하기도 했다. 이에 러브 뉴저지 운동의 방향성을 알수 있도록 양춘길 목사가 지난 2월8일 주님의은혜교회에서 전한 설교 전문을 게재한다.

다음은 설교 전문.

복음전파의 사명을 일깨워주는 오늘 본문의 장면은 항상 우리의 가슴을 뜨겁게 한다. 러브 뉴저지를 시작하면서 먼저 이 말씀을 받고 우리의 마음이 그리스도의 마음이 되고, 우리의 비전이 그리스도의 비전이 되기를 바란다. 오늘 본문에서 예수님은 당시에 이스라엘만 생각하던 제자들에게 땅 끝을 생각하게 해주셨다. 이 거대하고 큰 비전 앞에 우리의 가슴이 떨릴 수 밖에 없다.

제가 목회를 하면서 이민교회들의 현재 상태를 지켜봤을 때 '이 상태로 계속 가면 미래가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 러브뉴저지는 이제 정말 한 영혼이라도 더 구원하고자 시작한 것이다. 나만 생각하고 우리만 생각하고 개교회주의에 빠졌던 우리가 다시 이제 하나님 나라를 생각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우리교회 우리교회가 잘되고 소문나고 그런데 이것이 과연 영혼구원을 위한 것인가. 수평이동으로 믿는 성도들이 오가는 것을 탈피해야 한다. 가장 먼저 이땅에 하나님이 세우신 것은 이스라엘 회복을 위한 것뿐만 아니라 땅끝까지 복음이 전파되기 위해서 이것을 위해서 주님께서 오셔서 십자가를 지시고 이제 승천하시고 약속하신 성령을 보내주겠다고 하신 것이다. 우리가 이 자리에서 처음 기도회를 가지면서 해야 할 것은 이 생각이다. 이 운동에 참여하면서 우리교회가 조금 더 성장할지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그 틀을 벗어나야 한다. 더 활성화 될 줄 믿는다. 그런데 정말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구원의 열매다. 교회를 떠난 사람이 다시 돌아오고 예수를 믿지 않는 이들이 예수를 믿고 하나님 나라 확장, 뉴저지 땅에 회복되는 역사를 위해서 하나님이 우리 교회들을 생명과 능력이 충만하게 해주실 줄 믿는다. 이것이 우리의 첫번째 사명이다.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가 세워지고 처음 맡은 12명밖에 되지 않는 제자들이지만 안디옥교회를 향해서 세계 곳곳을 향해서 땅끝을 향해서 퍼져나가기 시작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는 것은 제자들의 모습이다. 성령 강림 전과 후가 어떻게 바뀌었는가. 두려워서 떠났던 이들이 생명을 쏟아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거했다.

예수님이 살아 계실 때 예수님을 따라다니던 제자들은 그렇게 오랫동안 주님과 함께 있었음에도 남을 저주를 하는 마음이 있었다. 한번은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에 사마리아 한 동네를 지나는 길에 .. 예루살렘으로 가는 것인 줄 알고 길을 막았을 때 야고보와 요한이 에수님께 와서 하늘로부터 불을 명하여 이 사람들을 멸망시키기를 원하느냐고 한다. 이렇게 이야기한 것보니 정말 분노한 것 같다. 이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데 너희가 감히 길을 막느냐는 마음이 있었던 것 같다. 이 사람들을 하늘로부터 불을 명하여 내려서 다 멸망시키고픈 저주하는 마음이 있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들을 꾸짖으셨고 주님은 오히려 다른 곳으로 돌아가셨다.

우리 마음에 성령의 놀라운 새로운 역사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분명히 믿는다. 서로를 정죄하는 마음을 버려야 한다. 예수님을 따라 다녔지만 이 제자들은 자기의 길을 막는 사람들을 저주하고 정죄하는 마음이 있었다.

두번째 예수님을 따라 다니면서도 제자들의 마음에는 당파심리가 있었다. 우리를 따르지 않는 어떤 자가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내쫓는 것을 보고 금했다고 했다. 우리를 따르지 않는 자들이기 때문에 금했다는 것이다. 편을 가르는 것이다. 우리를 따르는 사람이 되면 괜찮은데 따르지 않기에 주님의 이름으로 일을 행하더라도 제지한다는 것은 당파심이 있었다는 것이다. 오늘 우리에게도 이런 마음이 있다. 편을 가르는 마음, 그것이 한 걸음 더 나아가면 교단끼리 편을 가르고 당파를 짓는 모습이 있다. 이런 모습이 제자들에게도 있었다. 하지만 예수님의 대답은 우리를 반대하지 않는자는 우리편이라고 하신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사역을 하는 것, 귀신을 내쫓는 것 그것을 금할 수는 없다. 단지 우리와 같이 하지 않는다고 배척해서는 안된다. 모든 운동을 시작할 때 다 참여하는 것이 아니다. 예수님도 12명의 제자들을 데리고 이 큰 운동을 시작하신 것이다. 우리는 그저 부르심을 받았을 때 감동을 주셨을 때 성심껏 하나님의 부르심을 따라서 감동을 따라서 부르짓고 섬기면 되는 것이다. 또 다른 사람들은 다른 방법으로 섬기면 된다. 당파를 짓는 중에는 성령이 역사하시지 않는다.

세 번째, 마지막 만찬을 나누는 자리에서 저들 가운데 논쟁이 있었는데 우리 중에 누가 더 크냐는 것이었다. 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대속하시기 위해 십자가의 길을 앞두고 있고, 유월절 어린양의 피를 상징하는 잔을 보여주시는 중인데 제자들의 마음에는 그 와중에 누가 더 큰지 하는 생각이 있었다. 이것이 제자들의 모습이었지만 성령이 충만하게 임했을 때 이 모습이 변한다. 원수를 사랑하는 마음이 생겨서 그들의 구원을 위해 기도하는 자들이 되었다. 누가 더 큰지 싸우던 자들이 이제는 누가 먼저 순교할 것인지 경쟁하는 것처럼 복음에 목숨을 거는 자들이 됐다. 공동체를 이루고 섬기는데 앞장섰다. 이것은 성령 안에서만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우리도 하나가 된다는 것, 연합해야 한다는 것, 서로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섬겨야 한다는 것, 그것을 잘 알지만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다른 교회, 다른 사람이 잘되는 것을 보고 시기하고 질투하는 마음이 생긴다. 조금만 실수하면 그 때를 기다린 것처럼 . 교회끼리도 경쟁하고 있고 교회끼리 흠집내고 있다. 솔직한 고백이다. 저도 필그림교회를 개척하고 나서 얼마 안되었을 때 옆에 큰 교회가 문제가 생겼다고 들려왔다. 사람들이 떠나기 시작한다고 했다. 안타깝다고 했지만 마음 속으로는 우리 교회에 몇 가정이 올 것인지 생각했다. 이 마음이 잘못된 것임을 깊이 깨닫게 하셨다. 교회에서 성도가 떠나는 것이 너무도 가슴 아픈 것이고 이것이 하나님의 아픔인 것을 알았다. 하나님이 기뻐하시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다. 우리의 심령의 변화는 우리의 의지와 노력으로는 되지 않는다. 오직 성령이 우리 안에 강하게 역사하실 때 변화가 일어난다.

제가 어느 책을 읽었을 때 30여년을 심장전문의로 일한 의사가 자기 부인으로부터 이혼을 당했고 그것에 대해 인터뷰를 한 내용이 있었다. 다른 사람의 심장은 다 바꿔도 와이프의 마음은 바꿀수 없었다는 것이다. 마음은 성령이 강림해야 바뀌는 것이다. 저주하는 마음이 불쌍히 여기고 영혼구원을 위해서 그들에게 찾아가고 복음을 전한다. 당파를 짓던 사람들이 예루살렘에서 공동체를 이루게 되고, 누가 더 크냐고 싸웠던 이들이 순교를 위해 누가 먼저랄 것 없이 목숨을 던지는 자들로 변화되자.

이제 시작한 뉴저지 기도모임 성령께서 함께 하시지 않으면 하나님의 영이 강하게 역사하지 않으시면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고 해도 그것은 헛수고로 끝나고 말 것이다. 온전히 성령 하나님께 의지해야 한다. 우리의 힘으로 되지 않는다. 교회가 약해져 가는 것을 보면서도 우리의 생각과 힘, 경험을 앞세운 것은 참으로 어리석은 것이다. 마가다락방에서 기도할 때 일꾼으로 쓰임을 받을 수 있었다. 성령의 임하심 없이는 역사를 이룰 수 없다. 오늘부터 시작해서 정기적으로 모여서 하나님 앞에 부르짖기를 원한다. 성령의 강권적인 역사가 각 우리들의 심령으로부터 시작해서 우리 교회에, 지역 교회에, 지역 사회에 퍼질 때 온전히 연합이 되고 지혜와 능력이 임하기를, 할 수 없는 일도 감당하는 초대교회의 위대한 역사를 보게 되기를 희망하고 믿는다. 저들이 마가다락방에 모여서 120명의 성도들이 전혀 기도에 힘썼다고 했다. 분명히 믿기를 전혀 기도에 힘쓰는 중에 먼저 회개가 터져 나왔을 것이다. 예수님을 버리고 도망한 것을 가슴을 치고 회개했을 것이다. 누가 크냐고 논쟁한 것을 눈물로 회개했을 것이다. 먼저는 회개가 있기를 바라고 성령의 임하심을 사모하기를 바란다.

증인이라는 것은 순교한다는 것이다. 결단하는 것이다. 내가 예수의 증인되리라고 한 것은 바로 순교를 결단하는 것이다. 그 결단 속에 성령의 부어주심이 있을 것이다. 우리부터 남을 판단하고 다른 교회를 시기하는 마음을 내려놓고 하나님의 포도원에 부름받은 일꾼들로서 서로 사랑하고 서로 세워주고 가진 것을 함께 나누고 하나님이 주신 자원을 공유하면서 이땅을 회복시켜주시는 하나님께서 죽어가는 영혼들을 구원하기를 바라시는 하나님 앞에 러브 뉴저지를 위해 헌신하겠다. 우리 교회가 나서겠다고 결단할 때 성령 하나님이 함께 하시기를 바란다.

<기도>
러브 뉴저지 첫 기도모임에 모였고, 소수의 사람들, 미약한 사람들, 연약한 자들일지라도 하나님의 능력의 도움, 쓰임을 받을 줄 믿는다. 정말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영혼구원을 위해서 기도하길 원한다. 우리 교회만, 나의 교회만 생각했던 것을 용서하시고 우리가 이 지역의 모든 사람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모든 교회가 연합해서 열심을 다하는 자들이 되게 해주소.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수평이동 #양춘길목사 #러브뉴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