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14일(현지시간) 인도 뉴델리에서 런칭 행사를 열고 타이젠 기반 스마트폰 삼성 Z1을 출시했다.   ©삼성전자

[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삼성전자가 그동안 미뤄줘왔던 타이젠 OS 탑재 스마트폰을 본격 출시했다. 9억명의 인도시장을 정조준함과 동시에 애플의 iOS와 구글의 안드로이드를 깰 새로운 OS로 도약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삼성전자는 14일 (현지시간) 인도 뉴델리에서 런칭 행사를 열고 타이젠 기반 스마트폰 '삼성 Z1'을 출시했다. 'Z1'은 가볍고 빠른 타이젠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손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인도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현지 특화 콘텐츠를 제공한다.

삼성은 'Z1'이 타이젠 운영체제를 채용해 스마트폰 부팅 속도와 앱 실행 속도가 빠르고, 인터넷 성능도 개선돼 웹페이지를 빠르게 불러와 데이터 사용량도 줄일 수 있다. 4.0형 디스플레이, 1.2GHz 듀얼코어 프로세서, 듀얼 심카드, 1,500mAh 용량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초절전모드, SOS 알림 기능, 안티 바이러스 백신 등을 제공한다.

삼성전자 서남아총괄 홍현칠 전무는 "인도 스마트폰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많은 소비자들이 비디오, TV 프로그램, 게임 등을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기기로 스마트폰을 활용하고 있다"며 "'삼성 Z1' 은 인도 소비자들이 중시하는 풍부한 엔터테인먼트 경험과 함께 신뢰할 수 있는 모바일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 Z1'은 화이트, 블랙, 와인레드 등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5,700루피(한화 약 99,000원)이다.

한편 삼성이 타이젠폰을 본격 출시함에 따라 타이젠 OS 띄우기와 저가폰 시장 장악을 동시에 이룰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Z1'은 고가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애플, 중저가폰 시장에서는 중국업체들의 공세에 밀려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점유율을 잃은 가운데 나온 삼성의 대항마인 것.

다만 삼성전자가 전작인 '바다'의 실패를 딛고 '타이젠 확산'에 성공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가장 먼저 생태계 확보가 관건으로 지목된다. 삼성은 지난해 6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타이젠 개발자회의'에서 공개했으나 4차례에 걸쳐 출시를 연기해야만 했다.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앱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는 등 생태계를 제대로 구축하지 못한 까닭이다. 안드로이드나 iOS에서 쓸 수 있는 앱은 각각 150만개에 달하지만, 타이젠은 아직도 1만개에도 못 미친다.

업계 관계자는 "아무리 좋은 플랫폼이라도 사용할 콘텐츠가 없으면 무용지물"이라며 "삼성이 다양한 파트너들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타이젠은 그야말로 절반의 성공에 그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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