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지연구소

[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겨울철 북극해 관측에 나선다. 해빙과 대기현상의 연관성을 발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극지연구소는 올 1월부터 6월까지 노르웨이 극지연구소(NPI)와 공동으로 대서양 북극해 현장관측 프로그램을 수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연구팀은 NPI 연구선 란스(Lance)호를 올 겨울 생성된 단년생 해빙에 고정 후 함께 표류하면서 그 생성부터 소멸까지의 전 과정을 집중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

한겨울에 시작되는 단년생 해빙에 대한 수 개월 간의 장기 집중 관측은 세계 최초로 시도되는 것이다. 단년생 해빙은 온난화에 따라 여름에 열린 해역에서 새로 결빙, 생성된 어린 해빙을 말한다. 여러 해를 버틴 다년생 해빙과 물리적 특성이 다를 것으로 생각되나, 생성부터 소멸까지 모니터링 한 사례가 없어 그 특성이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다.

우리 연구팀은 주로 해빙과 그 위의 대기에 대한 정기적 집중 관측을 수행할 예정이고, 해빙이 갈라진 곳에서 급증하는 에너지 교환에 대한 관측을 계획하고 있다.

극지연구소 김주홍 선임연구원은 "겨울철 해빙의 갈라진 틈에서 나오는 해양에서 대기로의 열 방출은 대기 흐름을 급격히 바꿔 놓을 수 있다"며 "거대한 유라시아의 대기 흐름을 바꿔 한반도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극지연구소 대기·해빙 관측 연구팀은 1월초 1차 참가대원을 파견하고 2월중 교체 대원을 투입한다. 이번 연구대상 지역은 대서양 북극해 바렌츠해 북부의 난센분지가 있는 해역으로 최근 들어 겨울철 북극해의 해빙이 가장 많이 녹은 지역으로 알려졌다.

1차 참가대원인 박상종 선임연구원은 "해가 뜨지 않는 겨울철 북극해의 단년생 해빙 연구는 그 두께가 얇아 위험도가 높지만 그 만큼 연구의 가치는 높다"고 말했다.

연구소는 이번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의 북극 연구 역량 확대와 함께 우리나라 쇄빙연구선을 활용한 국제 공동 장기관측 프로그램 개발에 초석이 될 것으로 보고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극지연구소 #노르웨이 #북극해 #해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