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정부와 새누리당은 8일 오후 2시30분 국회에서 긴급당정회의를 가지고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구제역 방역 대책과 피해 지원 대책 등을 논의에 나선다.

이날 협의에는 정부에선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비롯해 농식품부 축산·검역 담당 차관보 등이, 당에선 주호영 정책위의장을 비롯해 구제역 피해를 입은 지역구 의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앞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전날 최고중진연석회의에 참석해 "충북에서 구제역이 발생한 이후 어제 기준으로 12개 시군 35곳으로 확산되고 있고 어제는 안성에서 소 구제역도 발생해 축산농가 국민의 불안 우려가 매우 커지고 있다"며 "무분별한 살처분 같은 과거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신중을 기해주고 축산업을 생업으로 삼는 농가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충북도 구제역방역대책본부는 7일 오전 구제역 의심 신고가 접수된 괴산군 청안면 돼지 사육농장의 정밀검사 결과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8일 밝혔다. 돼지 400여 마리를 기르는 이 농장은 돼지 6마리에서 유두에 물집이 생기는 등의 증상을 보였다.

한편 괴산군에서 추가 발생 농장이 나오면서 충북은 지난해 12월3일 진천군에서 올겨울 처음으로 구제역이 발생한 이후 지금까지 진천군 10곳, 청주시 7곳, 증평·음성·괴산군 각 2곳 등 23곳으로 늘었다. 경기도에서도 8일 오전 안성시 죽산면 장계리 비육돈농가에서 구제역 의심신고가 접수됐다. 도는 정밀검사를 실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해당 농장은 비육돈 1250마리를 사육하고 있는 곳으로 5마리에서 기립불능 증상이 보여 농장주가 신고했다.

이와 관련 이성호 국민안전처 차관은 7일 "정부의 요구대로 지자체에서 방역이 진행돼야 하는데 현장에서 엄격하게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야간 출입통제나 소독도 느슨하고 백신 접종률도 검증되지 않고 있다. 구제역 상황실도 허술하게 운영하고 있어 곳곳에서 구멍이 발견됐다"고 강조했다. 이 차관은 "6일 전문가와 논의한 결과 백신을 접종한 소는 구제역 면역률이 95%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현 단계에서는 구제역이 더 확산되지 않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구제역 #국회 #국민안전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