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2일 "배당투자가 활성화 될 수 있는 여건을 적극적으로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신 위원장은 이날 오전 한국거래소 서울 사옥에서 열린 '증권·파생상품시장 개장식'에서 "적절한 배당을 통해 기업의 이익이 주주에게 돌아가고 사회적으로 공유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 더 나아가 국민경제의 안정적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우리 자본시장은 매매차익에 치중한 투자형태를 보였고 상대적으로 배당 투자는 매우 미미한 수준"이라며 "새해에는 이런 불균형을 바로잡기 위한 강도 높은 정책들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 위원장은 "배당 투자의 활성화를 위해 세제·금융지원, 규제 완화 등 종합적인 지원책을 강구할 것"이라며 "기업의 배당정책이 합리적으로 수립될 수 있도록 배당 결정에 대한 주주의 통제를 강화하고, 기관투자자가 기업의 배당정책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이도록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를 통해 배당투자가 우리 자본시장의 보편적 투자형태의 하나로 자리 잡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신 위원장은 이 외에 올해 역점 계획으로 ▲모험자본 형성 - 투자 - 회수 - 재투자의 단계별 정책지원 체계 확립 ▲주식시장 발전방안의 차질없는 추진 ▲자본시장의 건전한 경쟁과 발전을 저해는 규제 정비 등을 꼽았다. 그는 "은행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외국환 업무에 대형 증권사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고, 종합금융투자사업자의 신용공여 기능을 강화하는 등 업권간 경쟁과 융합을 통해 우리 자본시장과 금융산업의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는 기반을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사모펀드 규제개혁, 코넥스 시장 역할 강화 등을 통해 모험자본 공급 확대를 추진하는 한편 성장사다리펀드 등 정책금융이 적극적 위험인수 기능을 하도록 할 것"이라며 "이런 정책대안들을 종합해 올해 상반기중 '모험자본 활성화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신제윤 #금융위원회 #배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