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대 국회의원 선거전의 신호탄인 예비후보자 등록이 13일부터 시작된다.

중앙선관위는 내년 4월11일 실시되는 19대 총선에 출마할 예비후보자 등록을 선거 120일 전인 이날부터 접수해 내년 3월21일까지 계속한다고 11일 밝혔다.

기성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신뢰저하로 과거 어느 때보다도 정치신인의 거센 도전이 예상되는 가운데 출마 희망자들은 자신의 얼굴을 알리기 위한 총력전에 돌입하게 된다. 여야 정당의 공천을 받기 위한 물밑경쟁도 뜨거워질 전망이다.

4ㆍ11총선은 12월 대선을 앞둔 민심의 가늠자로 평가된다.

총선의 민심이 8개월 뒤 대선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여야는 명운을 건 총력전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총선 결과가 대권가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만큼 여야 대권주자들의 `진검승부'도 불가피해 보인다.

여야의 유력주자인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와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은 자신의 출마 여부와 상관없이 `박풍(朴風)'과 `안풍(安風)'의 격돌을 피해갈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총선은 이명박 대통령의 집권 4년반에 대한 심판의 성격이 짙다.

야권의 `정권심판론' 총공세가 예상되는 가운데 한나라당은 현 정부와 차별화되는 정치ㆍ정책 쇄신 카드로 여당에 대한 지지를 호소할 전망이다.

지난 10ㆍ26 재보선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을 탄생시킨 시민사회단체가 `대안세력'으로서 선전할 지 여부와 함께 거대 여당에 맞선 야권통합 `실험'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둘 지도 주목된다.

예비후보로 등록한 출마 희망자는 이날부터 이메일,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전화통화 등을 통한 선거운동이 가능하다.

거리에서 어깨띠를 매고 명함을 배포할 수 있고, 출마 희망 선거구에 속한 전체 세대수의 10분 1 범위에서 자신의 선거공약 등을 담은 선전물도 배송할 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 및 신문ㆍ방송 광고와 확성기를 이용한 대중연설 등은 공식 선거운동에 들어가기 전까지 허용되지 않는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19대총선 #예비후보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