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금융당국과 금융업계, IT업계가 금융과 IT의 융합서비스 발굴을 위한 협의체를 만들었다. 10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금융업계, 전자금융업계, IT업계, 보안업계 및 관련 유관기관 등 16개 기관 20명으로 이뤄진 'IT·금융융합협의회'가 출범했다.

IT업체는 삼성전자, 다음카카오, KT 등 3곳, 전자금융업체는 LG CNS, 한국사이버결제, 이베이코리아, SK플래닛 등 4곳, 금융사는 하나은행, 미래에셋, 신한카드 등 3곳, 보안회사는 안랩, 잉카인터넷 등 2곳이 각각 참여했다. 여기에 한국은행·금융결제원·한국개발연구원·금융보안연구원 관계자를 비롯해 건국대 이영환 교수, 고려대 이경호 교수 등도 참여한다.

협의회는 앞으로 격주 1회 정기회의를 통해 IT·금융 융합 지원에 대한 상호간의 시장·산업에 대한 지향점을 공유하고, 신융합 산업 지원을 위한 아이디어를 나눌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금융위는 협의회 논의 내용, 관련 연구용역 결과 등을 포함해 내년초 IT·금융 융합 지원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첫 회의에서 국내에서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IT금융융합 서비스가 출시될 수 있도록 제도와 규제 정비를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특정 기술·서비스에 대한 단순 지원보다는 시장의 창의와 혁신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중점을 두기로 했다. 이들은 또 정보유출, 해킹 등에 따른 소비자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점검장치를 마련하는 등 소비자 보호와 정보보안 확보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또한 민간 참석자들은 결제관련 수수료 체계 개선, 비금융업 겸영 전자금융업자 규제체계 정비, 금융사와 IT기업간 소비자 책임 분담방안 등 앞으로 검토해야 할 과제도 제시했다.

금융위는 협의회의 논의내용과 지난 9월부터 진행되고 있는 '각국의 ICT 결합 신종금융서비스 규율현황' 연구용역 결과 등을 토대로 내년 초 모바일 금융 정책 방향을 담은 'IT·금융 융합 지원방안'을 발표할 방침이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지난 달 초 전자금융간담회에서 협의체 구성을 건의하며 "전자상거래나 IT금융 융합에 대한 규제는 협의체가 건의만 하면 언제든 풀겠다"고 밝힌 바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금융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