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5일 서울시는 올해 첫 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하여 시의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추경규모는 3,857억원 규모로 편성됐다. 시는 이번 추경으로 확보된 예산을 통해 우선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도로함몰(싱크홀) 사고에 대비(203억원)하고 침수 취약지역에는 하수관을 신설하는 등에 56억원을 반영했다.

그 밖에도, 시민의 교통안전 확보를 위해 필요한 노량진역 환승통로 설치, 교통신호기 신설 및 보수, 중랑교 보수·보강 등의 사업에 138억원을 반영하였다.

청년실업 해소, 고용안정, 경제활력을 위한 일자리 확충 사업으로, ▲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를 위한 중소기업 인턴 확충, ▲ 4대 도시형 제조업의 고용안정과 인력난 해소를 위한 채용인원 확대, ▲ 국공립어린이집 및 아동복지시설의 보육종사자 증원에 따른 인건비 등에 255억원을 반영하였다.

또한 무상보육과 기초생활수급자 급여에 각각 689억원, 247억원을 반영했다. 이오에도 필수예방접종 무료화 예산과 기초연금 사업을 위한 예산도 반영하였다.

특히 서울시는 교육청 재정난 해소를 위한 교육청 전출금 등 의무경비반영했다. 이에 따라 노후화된 학교설비에 대한 정비 예산 확보의 길이 열리게 됐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추가 소요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기정예산 중 효과성이 떨어지는 사업, 투자시기 조정이 필요한 사업 등을 중심으로 1,789억원을 감액하는 고강도 세출구조조정을 실시하였다.

이는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정부 복지확대 정책에 따라 늘어나는 기초연금, 무상보육 등 복지사업에 대한 시비부담분 1,455억원이 부족한 상황에 따른 것이다.

류경기 서울시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추경은 시의 살림살이가 정말 어렵지만 올해 모든 세출예산에 대한 엄격한 집행분석과 사업성 평가를 통한 사업구조조정으로 「안전예산」, 「일자리 확충」, 「기초연금 등 정부의 복지확대에 따른 부족한 복지비 확보」에 최우선을 두었다"며, "매년 증가하는 복지비 부족문제에 대해 중앙정부도 지방재정의 어려움을 직시하고 전향적으로 지방의 재정난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서울시 #예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