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9월 열리는 인천 아시안게임에 응원단을 파견하기로 했다. 한국과 중국의 정상회담에서 부담을 느낀 북한이 유화책을 벌인다는 분석이다.

북한은 7일 '공화국 정부 성명'을 통해 "우리는 당면하여 북남관계를 개선하고 민족단합의 분위기를 마련하기 위해 남조선의 인천에서 진행되는 제17차 아시아경기대회에 우리 선수단과 함께 응원단을 파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북한은 성명에서 "우리의 이번 성의있는 조치는 냉각된 북남관계를 민족적 화해의 열기로 녹이고 전체 조선민족의 통일의지를 내외에 과시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자주통일의 새로운 전환적국면을 열어나가려는 애국애족의 일념에서 다음과 같이 천명한다"며 4개항을 발표한다"면서 ▲ 무모한 적대와 대결상태를 끝장내고 화해와 단합의 길을 열어나고 ▲ 군사훈련을 중단하며 ▲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을 비롯해 남북공동의 합의들을 존중하고 이행할 것과 ▲외세의존을 반대하고 모든 문제를 우리민족끼리 해결해나가야 한다 고 주장했다.

핵문제에 대해서도 "우리의 핵은 통일의 장애도, 남북관계 개선의 걸림돌도 아니며 공화국의 핵무력은 외세의 침략 야망을 억제하고 자주통일과 민족만대의 평화와 안전, 번영을 위한 확고한 담보"라고 주장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드레스덴 구상과 한반도신뢰 프로세스에 대해서도 북한은 제도통일, 흡수통일을 추구하고 있는 시대에 역행하는 반민족적 행위"라고 비난했다.

북한의 이같은 입장에 전문가들은 중국과 거리가 멀어진 북한이 남한에 대한 유화책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이같은 북한의 공화국 성명은 가장 격이 높은 형식이라는게 전문가의 설명이다.

그간 북한은 올해 초 중대제안을 통해 평화로운 남북관계를 강조했으나 지난 3월 한미연합군사훈련이후 강경모드로 선회했다.

그러다 이달 초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북한보다 남한을 먼저 방문하면서 중국과 거리가 멀어짐을 느낀 북한이 자세를 바꾼 것으로 보인다. 이는 북한이 성명에서 언급한 외세가 중국을 겨냥했다는 분석을 뒷받침한다.

그러면서 이번 유화 제스쳐가 최근 북한의 행동을 볼 때 안과 밖이 다른 행동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 4일 북한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가 참관한 가운데 동해 원산 앞바다에서 도서상륙훈련을 진행했을 때 김 1위원장의 손에 들린 작전내용에는 백령도에 대한 무자비한 타격이 포함돼있다.

정부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면서 북한의 응원단 파견은 수용하기로 했다.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의 선수단과 응원단이 대회에 참여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국제관례에 따라 준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이와함께 북한이 '공화국 정부 성명'을 통해 남북관계 개선과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 전환을 촉구하는 4개항을 요구한 데 대해 "자신의 일방적인 주장을 상대방에게 강요하거나 책임을 전가하려는 태도로는 어떠한 문제도 풀어 나갈 수 없다"고 반박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북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