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이 한미일 정상회담(현지시간 25일, 네덜란드 헤이그) 개최에 합의하자마자 또다시 '고노(河野)담화 흔들기'에 나섰다. 고노담화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조사 결과에 따라 1993년 8월4일 고노 요헤이(河野洋平) 당시 관방장관이 발표한 담화로, 군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하고 사죄한 것이다.

아베 총리의 측근으로, 자민당 총재 특별보좌를 맡은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중의원 의원은 23일, 후지TV에 출연, 고노담화 검증 작업 결과 "새로운 사실이 나오면 새로운 담화를 발표하면 된다. (아베 총리도 새로운 담화에 대해) 어디서도 부정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한미일 정상회담 개최가 발표된 지 이틀 만에 나온 발언으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핵안보정상회의 참석을 위한 출국에 앞서 한미일 3자 정상회담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과 첫 회담이 되는데, 미래지향적인 일한관계를 향한 첫 걸음으로 삼고 싶다"고 말한 것에 반하는 것이다.

하기우다 특보는 아베 총리의 '복심'으로 통한다. 그는 아베 총리의 연내 야스쿠니(靖國)신사 참배를 예상하던 이들이 많지 않았던 작년 10월, "아베 총리가 취임 1년 이내에 반드시 참배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고, 이 말은 아베 총리의 취임 1주년인 12월26일 정확히 실현됐다. 하기우다 특보의 발언에 무게를 두지 않을 수 없는 이유다.

특히 새로운 담화 발표는 사실 '담화 수정'과 실질적으로 차이가 없다. 아베 총리가 지난 14일 고노담화를 수정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 결정적 계기가 돼 박근혜 대통령이 한미일 3자 정상회담 개최에 동의한 것을 생각하면 결국 아베 정권으로선 원하는 바(3자 정상회담)을 얻자마자 다시 고노담화 흔들기에 나선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정부는 이에 즉각 강한 유감을 표시하고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외교부는 하기우다 중의원 의원이 고노담화를 대체할 새 담화 발표 가능성을 언급한 데"정부는 지난 14일 아베 총리가 국회에서 '아베 내각에서 고노담화를 수정할 생각은 없다'고 밝힌 점을 주목한다"면서 "집권당인 자민당 총재 특별보좌로 있는 인사가 이를 부정하는 견해를 표명한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비난했다. 외교부는 "우리는 이를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용인할 수 없다"며 "이러한 부적절한 발언에 대해 일본 정부의 분명한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고노담화 #일본망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