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 농협, 롯데 등 3개 카드사의 고객정보유출사건의 파장이 여전한 가운데 17개 금융사의 고객정보 137만건이 추가로 유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이 11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민주당 김영환 의원에게 제출한 개인정보 대량유출사건 국정조사 자료에 따르면 금감원은 최근 은행 7곳, 저축은행 2곳, 카드사 2곳, 캐피탈 6곳 등 17개 금융사에서 고객정보 137만건이 유출된 것으로 파악, 특별검사에 착수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창원지검은 씨티은행, SC은행 직원 등의 고객정보 유출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불법대출업자로부터 압수한 휴대용저장장치(USB)에서 고객정보 300여만건을 발견, 금감원에 넘겼다.

금감원은 정보기술(IT)전문가들을 동원, 3분의 1에 해당하는 137만건을 17개 금융사별로 분류했다. 하지만 나머지 200만건 이상의 정보는 금융사를 특정할 수가 없어서 정보의 출처를 밝혀내지 못했다.

17개 금융사에서 유출된 137만건의 고객정보는 ▲은행(78만건) ▲저축은행(13만건) ▲카드·캐피탈 등 여신전문사(46만건)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유형별로는 전화번호 40만건, 전화번호와 성명 6만건, 전화번호와 주민번호, 직장명, 대출금액, 대출금리, 대출계좌, 카드번호 등을 포함한 건수가 60만건, 법인과 기타개인정보가 31만건이다.

금감원은 검찰로부터 입수한 고객정보 자료를 개별 금융사에 보내 자체 점검하도록 지시했다.

또 정보유출이 확인된 씨티, SC은행에 대해서는 관련자를 문책하는 등 엄중 조치키로 했다. 나머지 5개 은행과 6개 금융사에 대해서는 특별검사에 착수했다.

금감원은 이번 추가 고객 개인정보 유출과 관련, "아직까지 2차 유포 여부와 피해사례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비밀번호 등이 포함되지 않아 예금인출 등 직접적인 금전피해로 이어질 개연성은 매우 낮다"는 입장을 밝혔다.

금감원은 다만 "휴대폰 정보를 이용한 대부업체와 대출모집인의 스팸광고, 보이스피싱 등에 악용될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김영환 의원은 "가장 안전하다는 은행의 고객정보조차 대량유출된 것은 충격적"이라며 "국정조사를 통해 개인정보 유출의 실태와 문제점을 철저히 밝혀내고 국민들의 피해방지 대책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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