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장외투쟁 열흘째인 10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민주주의 회복과 국정원개혁 촉구 2차 국민보고대회'를 연데 이어 '국정원 정치공작 대선개입 시국회의'가 주최하는 제6차 촛불대회에 대거 참석했다.

촛불집회는 참여연대 등 284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국정원 시국회의'가 대선·정치 개입 의혹을 받는 국가정보원을 규탄하고 관련 의혹에 대한 철저한 국정조사를 촉구하기 위해 마련했고, 여기에 야당들이 대거 동참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이날 주최측은 10만명이 촛불집회에 참석했다고 주장했으며, 경찰은 1만6천명 정도로 추산했다.

  ©미디어몽구

민주당은 당 소속 의원 115명이 참석한 이날 보고대회에서 국정원의 대선 개입 의혹 등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와 남재준 국정원장 해임, 국정원 개혁 등을 거듭 촉구하고, 정부의 세제개편안에 대해서도 "세금폭탄"이라고 성토했다.

김한길 대표는 "엄청난 헌정 파괴 사태에 대해 침묵하고 있는 박 대통령의 사과가 필요하다"며 "민주주의를 회복하고 서민과 중산층의 세금폭탄을 저지하는데 민주당이 두려움 없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이 '장외투쟁 방지법'을 만든다며 야당과 국민을 협박하는데 도대체 제정신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강력 저지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집회 후 다른 야당과 함께 촛불대회에 참여, '촛불'을 들고 대여 압박수위를 높였다.

김 대표 대신에 연설자로 나선 전 원내대표는 '대선불복'이 아님을 거듭 강조하면서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 김무성 의원, 권영세 주중대사를 국정조사로 반드시 끌어내자"고 강조했다.

반면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는 "박근혜정부가 책임져라, 이 것이 3·15 부정선거에 항거한 민주주의 의거인 4·19 정신과 헌법을 지키는 것"이라며 간접적으로 지난 대선 과정을 비판했다.

정의당 천호선 대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이 자리에 와서 무릎꿇고 석고대죄해야 한다"면서 국정원을 '총만 안든 중앙정보부'로 표현하며 사태 해결을 위한 박 대통령의 결단을 요구했다.

이어 시국회의측 시민단체들은 "검찰 수사로 국정원이 대통령 선거에 개입한 사실이 드러났음에도 여전히 밝혀내지 못한 것이 많다"며 "우여곡절 끝에 시작된 국정조사를 통해 이번 사건의 진상을 낱낱이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계속된 촛불집회는 진보와 보수를 떠나, 어느 정당을 지지하느냐를 떠나 민주국가 대한민국을 바로 세우고자 하는 시민운동"이라며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이러한 국민의 요구를 외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국회의는 철저한 국정조사와 더불어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와 책임 있는 조치, 전면적인 국정원 개혁 등을 요구했다.

촛불집회는 이날 오후 부산·대전·대구·울산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열렸으며, 일부 참석자들은 '박근혜 하야', '부정선거 원천무효' 등의 구호를 외쳤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시국회의 #촛불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