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전 대통령이 부인 이순자씨 명의의 개인 연금보험 압류 해제를 검찰에 요청할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전 전 대통령 측은 이르면 이날 오후 정주교(55·사법연수원 17기) 변호사를 통해 이씨 명의의 30억원짜리 연금보험의 압류조치를 해제해줄 것을 요구하는 소명자료를 검찰에 낼 계획이다.

정 변호사는 이날 오전 전 전 대통령의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을 방문하고 전 전 대통령 내외와 압류 해제와 관련된 절차, 대응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전 전 대통령 측은 이씨 명의의 보험 가입내역과 자금원 등에 관한 증빙자료 최종 검토를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에 낼 소명자료에는 이씨 명의의 30억짜리 연금보험은 선대로부터 물려받은 재산으로 비자금과 무관하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씨가 가입한 상품은 NH농협은행이 출시한 방카슈랑스 형태의 연금정기예금으로 일정액을 맡겨 두면 정기적으로 이자와 원금 일부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이씨는 지난해 말 NH농협은행 신촌지점에서 30억원짜리 연금 정기예금에 가입한 뒤 매월 1200만원을 수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실을 확인한 서울중앙지검 전두환 일가 미납 추징금 특별환수팀(팀장 김형준 부장검사)은 법원으로부터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예금 압류 및 지급을 중단한 상태다.

검찰은 이씨가 연금보험에 예치한 30억원의 자금 출처를 추적해 전 전 대통령의 비자금이나 비자금에서 유래한 불법 재산일 경우 전액 환수할 방침이다.

앞서 검찰과 서울국세청은 지난달 16일부터 국내 보험사 5곳과 생명보험협회에 전 전 대통령 일가의 보험가입 현황 등 금융 자산과 관련된 자료를 넘겨받아 분석에 착수했다.

검찰은 전 전 대통령 내외와 자녀, 주변 친인척과 지인 등의 명의로 된 금융계좌에 대해서도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계좌추적 작업을 병행하고 있다.

한편 정 변호사는 연세대 법대를 졸업하고 27회 사법시험을 거쳐 법조계에 입문했으며, 보수 성향의 변호사 모임인 '시민과 함께하는 변호사들' 공동대표를 지낸 바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전전두환대통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