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순례길
전북순레길 '종교문화 힐링 여행' 포스터 ©돌봄여행사 제공

전북CBS와 성지순례 전문 여행사 ㈜돌봄여행사(대표 김정관)가 전주와 완주, 군산과 김제의 기독교 성지를 둘러보는 ‘전북순례길’ 투어를 출시한다.

전북CBS는 “‘전북순례길’에는 소외의 땅에서 복음화율 1위 지역으로 거듭난 ‘한국의 갈릴리’ 전라북도의 감동적인 선교 역사의 현장과 이야기가 담겨있다”고 했다. 뿐만 아니라 순례길의 코스에는 전주한옥마을과 새만금 바람길, BTS 마실길 등 일반인들도 많이 찾는 문화명소도 포함돼 있다.

순례길은 총 4가지 코스로 이루어져 있다. 항일운동의 중심지, 선교사 묘역, 한국전쟁 순교자 추모비, 초기 한국교회 등을 비롯한 수많은 한국 근현대의 역사적 배경이 된 장소와 교회들을 방문할 수 있다.

1코스는 전주 한옥마을 인근 반경 2km 구간을 잇는 순례길이다. 전라북도 선교 130년사를 조망하는 전주시근대역사기념관을 출발해 한강 이남 최초의 근대식 의료시설인 예수병원과 학생 항일운동의 중심지 ‘신흥학교’를 거쳐 김인전 목사 등 수많은 독립운동가를 배출한 전주 서문교회, 남문교회에 이르는 코스는 전주의 ‘바이블 벨트’로 불린다. 정림건축 고 김정철 선생의 작품인 서문교회는 정적인 전주의 분위기를 예배당에 녹여낸 걸작으로 꼽힌다. 한옥마을 등 전주 시내가 내려다보이는 ‘선교사 묘역’을 방문하면 조선 왕조의 본향인 이곳이 오늘날 어떻게 복음의 도시로 거듭났는지 느낄 수 있을 것이다.

2코스는 전라북도에 60여 교회를 개척한 마로덕 선교사의 길을 잇는다. 123년 역사의 완주 위봉교회를 시작점으로 한국전쟁 때 희생당한 성도들을 추모하는 순교비가 세워진 학동·수만·신월 교회 등을 순례하며 마로덕 선교사의 발자취를 좇아가본다. 구한말 파송된 루터 올리버 맥커친(한국명 마로덕)은 전주와 완주, 진안 등지에 60여 개의 교회를 세우며 ‘복음의 족적’을 남긴 선교사이다. ‘마로덕’이라는 한국식 이름에는 ‘말을 타고 험한 길을 건너 덕을 전한 사람’이란 뜻이 담겨있다. 몇 해 전 위봉교회에서는 1907년 당시 당회록과 세례교인 명부가 발견돼 화제를 모았다. 위봉교회 인근 ‘BTS 성지’로 유명한 위봉산성과 아원고택을 함께 방문하는 것을 권한다.

전북순례길
전북순례길에서 역사적 장소를 바라보고 있다. ©돌봄여행사 제공

3코스는 ‘근대도시’ 군산과 김제를 연결한다. 일제강점기 당시 숱한 수탈의 아픔을 겪었지만, 복음으로 치유돼 다시 일어선 두 도시의 역사를 순례자의 발걸음으로 따라가 본다. 출발점은 옛 군산세관이다. 일제 시절 수탈 창구로 기능한 이곳은 호남 선교의 아버지 전킨이 선교의 첫발을 뗀 역사적 장소이다. 신흥동 일본식 가옥 등이 자리한 군산 근대화 거리를 가로지르면 아펜젤러순직기념관을 마주하게 된다. 이화학당 설립자인 그는 1902년 성경 번역 모임 참석차 목포로 가는 도중 군산 앞바다에서 선박 충돌사고로 순직했다. 초창기 호남 선교 기지인 구암교회는 순례 여정의 백미다. 1919년 3·5만세운동이 벌어진 장소로 옛 예배당은 현재 기념전시관으로 활용되고 있다. 호남 선교의 문을 연 곳이자 독립운동의 성지인 구암교회에서 민족과 함께 호흡해온 한국 기독교 정신을 되새겨보자.

세계 최장 방조제로 기네스북에 오른 새만금 방조제(33.9km)를 내달려 만경 평야에 다다르면 ‘노아의 방주’를 본떠 지은 김제 죽동교회를 볼 수 있다. 벽돌로 쌓아 올린 아담한 예배당으로 이 동네의 숨은 ‘사진 맛집’이다. ‘기역자(ㄱ)’로 유명한 금산교회에서는 ‘남녀칠세부동석’의 전통문화와 어우러진 초기 교회의 모습 엿볼 수 있다. 기역자로 꺾인 건물에서 각각 남성과 여성이 앉아 서로를 볼 수 없는 독특한 구조인데 세계적으로도 유례를 찾기 힘든 교회 건축 양식이다.

1~4코스로 구성된 ‘전북순례길’은 코스별로 당일, 1박 2일, 2박 3일 등으로 세분화해 운영된다. 추후 매일 서울-전주를 왕복하는 투어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모든 일정에는 전문 해설사가 동행한다.

전북CBS는 “‘맛과 멋’의 도시인만큼 맛집 투어와 다양한 체험도 빼놓을 수 없다. ‘순례도 식후경’. 한정식과 비빔밥 등 전라도 음식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현지인 맛집 탐방’이 매끼 이어진다”며 “전통한옥에서 즐기는 다도체험과 고군산군도 유람선 투어는 순례의 여정에 쉼을 주는 일정이다. 여정을 마무리하는 밤엔 CCM 아티스트와 함께하는 치유콘서트 ‘순례자의 밤’이 펼쳐진다”고 했다.

이어 “‘전북순례길’은 2015년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 기준 개신교인 비율 1위 전라북도를 대상으로 하는 본격 성지순례이다. 앞으로 전북CBS와 ㈜돌봄여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천만 관광도시 전주를 비롯한 전라북도를 ‘성지순례 1번지’로 브랜딩할 계획”이라며 “전라북도가 지닌 전통과 근대의 향기 안에서 감동적인 선교 현장과 이야기들을 만나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성지순례 #전북순례길 #전북CBS #돌봄여행사 #기독일보 #한국성지순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