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조선중앙TV는 8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조선인민군 창건 75주년 열병식을 진행했다고 9일 보도했다. 사진은 조선중앙TV 캡처. ⓒ뉴시스
북한 조선중앙TV는 8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조선인민군 창건 75주년 열병식을 진행했다고 9일 보도했다. 사진은 조선중앙TV 캡처. ⓒ뉴시스

북한이 지난 8일 인민군 창건일을 맞아 대규모 열병식을 개최한 가운데 국제인권단체들은 북한 주민들의 식량난부터 우선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제엠네스티는 9일(현지시간) 자유아시아방송(RFA)에 전자우편을 보내 "북한이 과시적인 열병식을 준비하고 있지만, 북한 주민의 40% 이상이 광범위한 식량 불안 속에서 영양실조에 시달리고 있다"며 "북한에서의 인권 유린 행위의 규모와 심각성은 국제 사회의 관심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 정부는 그들의 학대를 감추기 위해 정보와 통신을 막는 등 극단적인 방법을 쓰고 있다"며 "북한 정부는 유엔과 협력해야 하며 독립적인 인권 감시단의 입국을 허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재단(HRF)도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린 대규모 열병식은 북한 독재정권의 잔혹성을 확인시켜준다"며 "인구의 40% 이상이 만성 영양실조로 고통 받고 있는 나라에서 영하의 기온 속에서 장시간 많은 군중들이 군사 퍼레이드에 참석하도록 강요하는 것은 혐오스러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북한 정권은 대량살상무기 개발에 막대한 자원을 쓰고 그런 쇼를 개최하는 대신 주민들의 기본적인 필요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짚었다.

영국에 본부를 두고 있는 세계기독교연대(CSW)도 "김정은이 주민들의 안위보다 통제를 선호하고 세계를 위협하는 것에 더 신경을 쓰고 있다"며 "열병식은 김정은이 고조되고 있는 북한의 식량 위기를 해결하기보단 군사비 지출을 선택한 또 다른 예"라고 강조했다.

CSW는 "지난해 한 연구기관은 2022년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따른 총 비용이 5억6000만 달러를 넘을 것으로 추정했다"며 "북한의 예상 식량 부족액은 4억1700만 달러로 김정은이 주민들을 먹여살리고 싶다면 그렇게 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엠네스티 #북한 #열병식 #식량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