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프놈펜 한 호텔에서 열린 동아시아 정상회의(EAS)에 참석해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프놈펜 한 호텔에서 열린 동아시아 정상회의(EAS)에 참석해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북한이 국제사회의 거듭된 우려와 경고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ICBM을 재차 발사하거나 핵실험을 감행한다면 국제사회가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동아시아정상회의(ESA)에 참석해 "평화로운 인도·태평양을 위해서는 북한의 비핵화가 반드시 전제돼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북한과의 대화의 문은 늘 열려 있으며 북한이 비핵화에 나선다면 '담대한 구상'에 따라 전폭적인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독자적 인태전략을 설명하고 강조하는 과정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미얀마 사태, 남중국해 분쟁 등을 두루 언급해 주목을 끌었다.

윤 대통령은 "우리의 인태 전략이 보편적 가치를 수호하는 자유로운 인도·태평양을 지향한다"며 "역내 자유, 인권, 법치와 같은 핵심 가치가 존중되어야 하며 힘에 의한 현상 변경은 용인돼선 안된다"고 했다.

이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국제법 위반이자 우크라이나 국민의 생명과 인권을 위협하는 행위"라면서 "우크라이나의 주권,영토 보전 및 정치적 독립이 반드시 존중돼야 하고, 또 우크라이나에 대한 우리의 인도적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미얀마 사태에 대해서도 "민주주의의 후퇴"라며 강한 우려를 표했다.

윤 대통령은 "미얀마에서 자유와 민주주의가 다시 꽃필 수 있기를 바란다"며 "이를 위한 아세안의 노력을 전폭적으로 지지하고, 우리도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미얀마 국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독자적 인태전략에 대해 수차례 언급했는데, "규칙 기반의 국제질서를 존중하는 평화로운 인도·태평양을 추구한다"며 "국제법 원칙에 기초한 분쟁의 평화적 해결 원칙이 철저하게 준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남중국해는 규칙 기반의 해양 질서를 수호하는 평화와 번영의 바다가 돼야한다"면서 "유엔 해양법 협약을 포함한 국제법의 원칙에 따라 항행 및 상공 비행의 자유가 보장돼야하고 긴장을 고조하는 행위는 자제해야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인태전략의 3대 비전 중 하나인 '번영'을 언급하며 "개방적이고 호혜적인 협력을 추진해 나갈 것이며, 역내 무역과 투자를 증진하고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이라고 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은 이번 동아시아정상회의 계기의 독자적 인태전략을 바탕으로 주요 지역 및 국제적 문제에 대한 우리 입장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며 "자유·평화·번영의 인태지역 구현을 위해 건설적이고 적극적으로 기여해 나가겠다는 우리의 의지를 분명하게 각인시킨 것"이라고 평가했다.

EAS는 역내 주요 안보 현안을 논의하는 지역 협력체로, 회원국은 아세안 10개국에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인도 호주, 뉴질랜드 등 18개국이다. 올해는 의장 초청국으로 EU와 상하이 협력 기구도 참석했다. 아세안 중 미얀마는 불참햇으며 러시아는 외교장관이 대참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석열 #동아시아정상회의 #북한 #러시아 #우크라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