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군에 피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故)이대준씨의 형 이래진씨가 15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열린 북한인권위원회(HRNK) 개최 북한인권국제의원연맹(IPCNKR) 제18차 총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북한군에 피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故)이대준씨의 형 이래진씨가 15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열린 북한인권위원회(HRNK) 개최 북한인권국제의원연맹(IPCNKR) 제18차 총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북한군에 피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故)이대준씨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해 그 유족인 이래진씨가 유엔 연설 기회를 호소했다.

이래진씨는 15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열린 북한인권위원회(HRNK) 개최 북한인권국제의원연맹(IPCNKR) 제18차 총회에서 "유엔에서 연설할 기회를 만들어 달라"라며 사건 규명을 위한 국제사회의 관심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지금이) 북한을 협상과 대화 테이블로 이끌어내는 데 중요한 시기"라고 했다. 아울러 "국제 공동 조사단을 꾸려 진상을 파악하고 (북한으로부터) 재발 방지 약속을 받아내야 한다"라며 문제 해결을 위한 지속적 협의체 구축도 촉구했다.

이씨는 "공동 진상 조사를 통해 반인륜적 행위를 규탄하고 앞으로 이런 비극을 멈춰야 한다"라고 했다. 아울러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향해 "통 큰 결단으로 공동 진상 조사(협조)와 조문단 파견을 요청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동생의 사망과 관련, "비극의 시간을 되돌릴 수는 없다"라면서도 "이 죽음이 헛되지 않게 분명한 메시지와 성과가 있어야 한다"라며 "끊임없는 노력으로 북한과 대화하고 협력할 수 있는 실질적 결정체를 만들어야 한다"라고 했다.

아울러 "오는 9월22일 동생의 시신 없는 장례식을 치른다. 참으로 가슴이 아프다"라며 이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제사회의 동참을 재차 촉구했다.

그는 "동생에게는 당시 초등학생과 고등학생 어린 자녀가 있었다. 초등학교 1학년인 조카는 아빠가 생일 선물을 사오리라고 애타게 기다리다 최근 아빠의 죽음을 알았다"라며 "누군가에게는 작은 기억일지 모르나, 우리 가족에게는 너무 큰 아픔"이라고 호소했다.

이씨는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을 비롯한 IPCNKR 총회 한국 의원 대표단과 함께 지난 13일 방미했다. 그는 오는 17일에는 오하이오 신시내티를 방문, 북한에 억류됐다가 이후 사망한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 유족을 만난다.

이씨를 비롯한 대표단은 이번 방미 기간 북한을 상대로 ▲이대준씨 장례식 북한 조문단 파견 ▲사망 현장 위령제 협조 등을 공개 요청했다. 이들은 유엔 북한 대표부를 방문해 관련 요청을 재차 전달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하태경 의원은 이날 발언에서 "북한 비핵화 노력과 함께 국제사회가 북한 인권 해법을 마련하고 추진해야 한다"라며 북한이 인권 문제와 관련해 전향적 조치에 나설 경우 일부 제재 해제를 제안하기도 했다.

그는 "현재 북한이 7차 핵실험 준비를 모두 마친 단계"라며 "국제사회는 북한의 추가 핵실험을 막기 위해 힘을 모아야 하고, 만약 핵실험을 단행한다면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지불하도록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라고 전제했다.

이어 "그러나 이것이 북한 인권을 핵 문제 하위 트랙으로 다루자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했다. 이런 취지로 "과감한 제안을 드린다"라며 "북한이 인권 문제와 관련해 전향적인 조치를 내놓는다면, 비군사적 분야 제재는 그에 맞춰 과감히 해제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비핵화를 위한 국제적 노력과 병행해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한 보다 과감하고 적극적인 노력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라며 "북한 비핵화도 결국은 북한 내부의 변화다. 정권과는 다른 목소리가 나올 때 가능하다. 이는 인권 상황 개선을 통해 가능하다"라고 했다.

하 의원은 아울러 "이런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한국과 미국, 북한의 삼자 인권 회담을 추진하기를 제안한다"라며 "회담을 통해 북한의 구체적 인권 개선 조치가 무엇이고, 그에 따른 제재 해제 방안이 무엇인지를 협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런 방안이 성사되면 북한 주민의 실질적인 인권 개선은 물론, 궁극적으로 북한 핵 문제 해결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하리라고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엘리자베스 살몬 신임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도 화상으로 메시지를 보냈다. 살몬 보고관은 "북한은 갑자기 외부 세계에 문을 열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북한과) 관여하고 작은 단계를 밟아나갈 기회는 있을 것"이라고 했다.

살몬 보고관은 이런 취지로 "우리는 북한과의 관여 추구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라며 "북한 주민의 인권과 생명이 위태롭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북한 주민은 국제사회의 연대를 필요로 한다"라고 강조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피살공무원 #이래진 #유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