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기독교 미디어 사이트 '엠마 덴지(Emma Danzey)'가 당신이 영적으로 건강하지 않은 교회에 다니고 있다는 10가지 경고신호에 대해 소개했다.

© Unsplash
© Unsplash

1. 담임 목사가 모든 권력을 쥐고 있다 

주님께서 초대교회에 장로들을 세우신 이유가 있는데 이는 교회 내 한 사람이 너무 많은 권력과 영향력을 갖는 것이 위험하다는 사실을 아셨기 때문이다. 우리 인간들은 죄인된 존재들이기에 예수님 말고는 자신이 선하고 깨끗하다 말할 수 있는 이가 없다. 성경에서도 분명히 "하나님 한 분 외에는 선한 이가 없다"고 말씀한다(막 10:18, 눅 18:19)

어떤 누구에게나 올바른 책임감 없이 절대적인 권한과 권력을 갖게될 때 교회 내 모두가 곤경에 처할 수 있게 됨을 잊지 말아야 한다. 

2. 교회가 재정에 대해 투명하지 않다

교회가 하나의 사업이 되어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교회 안에서 섬기는 이들을 돌보라고 말씀하시지만 교회가 목회자들에게 얼만큼의 사역비를 주는게 또한 정기적으로 헌금을 어떠한 방식으로 사용하는지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을 때 큰 우려와 걱정이 발생하게 된다. 

또한 재정을 맡은 이들은 누구보다 청렴한 사람들이 되어야 하며 돈을 다룰 때 지혜롭게 다룰 필요가 있다(고전 8:18-24)

3. 성경 외 필수규범이 더 있다

신명기 4장 2절은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말을 너희는 가감하지 말고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라"고 말씀한다.
건강한 교회는 하나님의 명령과 예수님안에 발견한 은혜의 균형을 이해하는 반면 그렇지 않은 교회는 성도들에게 법적 규범을 강요하는 교회이다. 교회 내 리더들이 성경구절까지 인용하며 법적규범들이 교회로 슬며시 들어오는 방식은 교묘할 수 있다. 그러기에 당신은 항상 전후 맥락을 살피며 하나님의 하시는 말씀과 인간의 말을 구별할 줄 알아야 한다. 

4. 교회가 성경에서 특정 말씀구절을 제외시킨다

특정 성경구절이 교인들을 화나게 하거나 오늘날 세상의 신념과 대치될 수 있다는 이유로 이를 빼는 목회자들이 있다면 이는 특정 규범을 성경에 더하는 것만큼이나 잘못된 것이다.

일시적으로 이러한 행위가 교인들을 '기본 좋게' 만들다거나 설교메세지가 동기부여가 될 순 있겠지만 이가 하나님과 성경말씀과의 관계를 유지함에 있어서 절대 영적으로 안전한 방식은 아니다. 

5. 교회의 문화가 배타적이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서로를 사랑하고 다른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라는 부름을 받는다. 하지만 교회가 '그 교단에서만 세례를 받은 사람'이나 '상류층만 출석한다'는 등 배타적인 모습을 보일 때 이는 공동체 안에서 스스로 복음의 범위를 제한하는 것이 된다. 복음은 모두를 위한 것이어야 한다. 

6. 목회자가 성경을 가르치지 않는다

영적으로 건강하지 않은 교회의 큰 경고신호는 목회자가 성경에 근거해 가르치지 않는 것이다. 요즘에는 한 두 구절의 성경말씀을 이용해 거의 한 시간 가까이 말씀을 전하는 것이 쉬울 수도 있다. 물론 이러한 것이 좀 더 쉽고 친숙한 방식의 말씀전하기가 될 수 있겠지만 그렇다고해서 "하나님의 말씀"은 아닌 것이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목회자의 설교를 들을 때 이는 하나님의 권위 아래 귀를 기울인다는 것이다. 만일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오는 목회자의 권위가 아니라면 이는 위험한 것이 된다(요 17:17).

7. 교인들의 공동체가 없다

현대의 사람들은 경험에 끌리고 움직이는 시대에 살고 있다. 하지만 교회는 경험이 아니라 공동체임을 알아야 한다. 
즉 교회 내 어떠한 그룹 공동체도 없고 관계 형성도 없고 기도도 없고 성도들 간 연결될 방법이 없다면 이는 건강한 교회가 아닌 것이다. 하나님께서 교회를 만드신 이유는 성도들이 서로 신앙을 쌓고 교제를 하기 위해서이다. 

8. 기독교 신앙의 본질은 가르치지 않는다

교회가 삼위일체, 구원자로서의 예수님(성육신), 부활, 성경의 진실성, 오직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 핵심적인 교리를 가르치지 않는다면 당장 달려나가라. 만일 교회가 삼위일체 중 한 존재를 무시하거나 예수님만이 천국에 가는 유일한 길임을 믿지 않는다면 이는 심각하게 잘못된 교회이기 때문이다. 

9. 교회가 다른 것보다 찬양 지도자에 초점을 맞춘다

찬양 지도자는 어떤 유명인이 아니고 하나님의 신실한 종이어야 한다. 만일 그가 자신에게 초점을 맞추어 찬양하다면 이는 역시 건강한 교회의 모습이 아니다. 누군가 회중 앞에 나아가서 찬양을 인도해야겠지만 이는 우리의 구세주를 찬양하고 경배하기 위함이어야 한다. 

10. 교회 지도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정확하게 해석하고 있는가?

물론 목회자들 또한 사람이기에 하나님의 말씀을 잘못 해석할 수 있겠지만 그럴수록 우리는 더욱 그들이 말씀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올바로이 해석하고 설교하도록 기도해야 한다.

엠마 덴지(Emma Danzey) © Crosswalk
엠마 덴지(Emma Danzey) © Crosswalk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 #영적 #건강하지않은 #교회 #10가지 #신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