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 성공을 위한 기본 원칙
 ©기독일보DB

성공적인 목회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피닉스신학교 교수이자 목회자인 제임스 맥도날드 목사가 처치리더스에서 목회자들이 성공적인 목회를 반드시 해야 할 몇 가지를 소개한 글이 눈길을 끈다. 그는 “목회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을 충실하게 한다면 성공적인 목회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목회 성공을 위한 기본 원칙 3가지를 소개한다.

1. 잘못을 인정할 수 있어야 한다.

목회자들도 실수를 많이 한다. 최선의 생각이 근시안적이고, 리더십이 또한 부족하다. 그리고 의견에 결함도 많고, 삶 또한 불완전하다.

목회자들은 잘못을 시인한다는 것이 곧 리더십의 무능함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잘못했을 때는 그 잘못을 인정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할 때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임하게 되는 것이다.

2. 교회 성도들을 양육해야 한다.

요한복음 마지막 부분엔 예수님께서 ‘내 어린 양을 먹이라, 내 양을 치라, 내 양을 먹이라’고 세 번을 강조하시며 말씀하셨다. 여기에서 진정으로 양을 먹이는 길은 오직 성경과 하나님의 말씀이다.

학교 수업처럼 성경구절을 읽고 뜻풀이를 해 주고, 대중적인 관심 주제와 연관된 성경구절을 찾아 전하며, 설교 주제에 맞게 성경 텍스트를 읽고 설득력 있는 말로 포장한다고 해서 이것이 양을 먹이는 것은 아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하나님의 말씀이 흘러넘치도록 양떼를 양육하는 것이다. 말씀의 핵심이 성경구절이며, 이를 보충해주는 부분도 연관 성경구절이어야 한다.

3. 진정으로 영혼들을 사랑해야 한다.

성경은 ‘사랑은 허다한 허물을 덮는다’고 말한다.

목회자가 성도들을 사랑하고 모든 에너지를 영혼들을 사랑하는 것에 힘을 쏟는다면 비록 목회자가 허물 많고, 부족하다 할지라도 그 사랑의 힘으로 성도들이 목회자의 부족함을 덮어 줄 수 있을 것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

#목회 #성공 #기본원칙 #3가지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