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우리교회 기독교성윤리연구소
분당우리교회 기독교성윤리연구소가 최근 소개한 ‘우리 자녀 성경적 성교육 시리즈’ ©분당우리교회 홈페이지

* 이 글은 성과학연구협회(회장 민성길) 교재개발팀이 분당우리교회(담임 이찬수 목사) 기독교성윤리연구소가 최근 국내에 소개한 <우리 자녀 성경적 성교육 시리즈>의 내용을 1차 분석한 것입니다.

1. 남자와 여자는 왜 달라요?(만 3~5세 미취학 아동 남자)

p 16 --->> 신체부위중 생식기는 속옷을 입히는 삽화로 표현요함

p 16 하나님은 여자아이에게 질을 주셨어, 질은 몸 안에 있어, 그곳은 질을 위한 최고의 장소야
하나님은 남자아이에게 음경과 고환을 주셨어, 음경과 고환은 몸 밖에 있어, 그곳은 음경과 고환을 위한 최고의 장소야
--->> 하나님도 여자와 남자에게 모두 생명의 길을 만드셨지만 그 모양도 다르게 만드셨고 여자의 몸안에 남자의 몸 밖에 있게 하셨어 그곳은 최고의 장소야

p 18 하나님은 많은 여자아이를 만드셨어, 여자아이들은 많은 것을 할 수 있어. 우리 엄마도 여자야, 우리 할머니, 여동생, 사촌도 여자야
--->> 하나님은 태초에 여자인 하와를 만드셨고 지금도 온 세상에 많은 여자아이들이 있어 여자아이들은 많은 것을 할 수 있어 우리 엄마도 여자야, 우리 할머니, 여동생, 사촌도 여자야

p 20 하나님은 많은 남자아이를 만드셨어, 남자아이들은 많은 것을 할 수 있어, 우리 아빠도 남자야, 우리 할아버지, 삼촌도 다 남자야
--->> 하나님은 태초에 남자인 아담을 만드셨고 지금도 온 세상에 많은 남자아이들이 있어 남자아이들은 많은 것을 할 수 있어 우리 아빠도 남자야, 우리 할아버지, 삼촌도 다 남자야

p 26 아기는 엄마의 질을 통해 밖으로 나온단다
--->> 아기는 엄마의 생명의 길을 통해 밖으로 나온단다

[부모에게 드리는 글 p 41] 일단 자녀의 질문을 이해했다면, 정확하고 사실적인 방법으로 대답해주세요
--->> 일단 자녀의 질문을 이해했다면 정확하게 대답해 주세요

2. 아기는 어떻게 태어나요?(만 6~8세 초등 저학년 남자)

p 18 사이먼은 하나님의 계획이 마음에 들었어요
--->> 사이먼은 하나님의 계획에 감사를 드렸어요

p 27 아기가 태어날 때가 되면 질이라고 하는 그 구멍을 통해서 나오는 거야
--->> 아기가 태어날 때는 ‘생명의 길’이라는 곳을 통해서 나오는 거야 그런데 때로는 아기가 엄마의 질을 통해 나오는게 더 힘들고~
--->> 그런데 때로는 아기가 엄마의 ‘생명의 길’을 통해 나오는게 더 힘들고~

p 45 자궁과 바깥 부분을 연결해주는 입구인 ‘질’이라는 것이 있단다.
--->> 자궁과 바깥 부분을 연결해주는 ‘생명의 길’이라는 곳이 있단다.

p 46 삽화 및 내용 전체 삭제 요함
--->> 신체를 표현하는 삽화가 연령에 적당하지 않고, 내용 또한 초등학교 고학년에 교육 할 수 있는 내용임

3. 내 몸이 변하고 있어요(만 9~11세 초등 고학년 남자)

p 19 그래서 성을(SEX) 사회적 의미를 담아 성을 뜻하는 젠더(GENDER)라고 부르기도 한단다
--->> 삭제 요함!

p 44 때로 남편과 아내는 성관계(성교)라고 불리는 특별하고 육체적인 방식으로~~<중략>
p 45.46.47 ~~~~~~ 전체 본문
--->> 삭제 요함!

p 76 너의 뇌는 아직 성인물을 감정적으로 다룰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기억해
--->> 삭제 요함!

p 80 너의 몸은 아버지가 되기 위한 준비를 마쳤지만
--->> 너의 몸이 아버지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 것처럼, 너의 마음과 정신도 성장하는 중이야

p 83 여자들은 생리기간에 일회용 생리대나 탐폰을 착용해
--->> 탐폰 삭제 요함! - 탐폰은 여러 가지 부작용이 있으므로 권장 자제(질 삽입을 하는 탐폰을 누구나 사용하는 것처럼 설명하는 것은 부적절함)

p 99 가장 좋은 방법은 포르노가 외부에 존재하는 대상이라는 점을 이해하고
--->> 포르노라는 단어보다는 음란물로 표기하는 것이 적절함 외부에 존재하는 대상이라는 표현은 이해하기 어려움 하나님께서 만드신 우리의 몸을 거룩하게 여기지 못하도록 만드는 대상으로 수정

p 112~115 [용어해설] 中
--->> 가슴몽우리, 국부보호대, 생리전증후군, 생리통, 성교(성관계), 외음부, 정액, 질, 탐폰, 팬티라이너, 포르노그래피(포르노) - 삭제 요함
--->> 성(SEX) - 남성 또는 여성으로 성별을 구분 으로 수정 요함
--->> 젠더(GENDER) - 타고난 성별보다 자신의 감정으로 성별을 결정짓는 것으로 수정 요함

4. 성(性)과 새로운 나(만 12~14세 중학생 남자)

p 19 또한 그리스도께서 인간이 되셨기 때문에, 즉 너와같은 남자가 되셨기 때문에 성과 몸에 대한 너의 질문과 의문들, 성적인 몽상까지도 다 이해하신단다
--->> 이해하시지만 음란한 성적인 몽상이 들때는 하나님께 기도하며 너의 마음을 하나님께 기도해야 한단다. 등으로 수정요함

p 33 사람들은 ‘성’(SEX)이라는 단어에 대해 매우 혼란을 느길 수 있어, 그것은 ‘젠더’를 뜻하거나 ‘성행위’를 의미할 수도 있어
--->> 젠더가 무엇인지의 설명을 앞에 서술하고 잘못된 것임을 미리 알리면 책을 읽는 학생들이 더 혼란스럽지 않음, 성에 대해 혼란스러울 것이라는 말은 불필요함

p 34 성(SEX)은 남성 혹은 여성이라는~~<중략> 그것은 심리적 상태일 뿐이야
--->> 젠더의 역할, 행위, 속성등이 문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설명을 학생들이 이해하기 어려움, 각 사회마다 다를 수 있다는 것은 성역할을 의미하는데 타고난 성별을 인정하지 않고 자신의 기분에 따라 다양한 성별이 있다고 주장한다는 간략한 설명이 필요함. 그리고 그러한 것은 잘못된 것이라는 분명한 입장이 기술되어야 함

p 34. 35 그럼에도 오늘날의 사회는 ~~<중략> 생각대로 인정해주는 방향으로 가고있어
--->> 방향으로 가고 있지만 잘못된 것이라는 내용이 필요함 트랜드젠더에 대한 내용에서도 수술을 받기도해, 옷을 입기도 해..에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것임을 삽입해야 함

p 36 우리는 어떤 사람이 같은 성을~~<중략>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거야
--->> 동성에게 마음이 끌리는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어보면 그의 삶 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학생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음.

p 37 사람들은 게이가 된 것이 자신의~~<중략> 여기에 큰 차이가 존재해
--->> 자신의 선택이 아니었다고 말해... 이런 설명은 선천적인 입장을 옹호하는 이해로 갈 수 있고 청소년의 25퍼센트가 성장기의 자신의 성에 대한 혼란이라는 통계는 한국의 통계가 아님을 밝히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타고난 (하나님께서 부여해 주신 성별)에 감사하며 자라고 살아가고 있다는 설명이 삽입되어야 함

p 38 학자들은 동성애의 명확한 ‘원인’에~~<중략> 사실에는 대체로 동의해
--->> 명확한 원인에 대해 일치된 의견을 보이지 못하고 유전학과 어린 시절의 환경적 요인들 사이의 복잡한 상호작용이라는 설명은 유전적 요인을 인정하는 것임

p 38 확실히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어
--->> 최근 동성애에 대한 많은 연구를 삽입해야 함

p 38 그것들도 서로 잘맞아(하단에 있는 내용)
--->> 삭제 요함!

p 38. 39 아이가 포함된 동성애적 관계는~~<중략> 분명히 어긋나는 일이야
--->> 아이가 포함된 동성애적 관계라는 말은 삭제 요함

p 39 십대들이 자신의 성적 정체성에 대해~~<중략> 많은 메시지들을 보고 듣지
--->> 십대들이 자신의 성적 정체성에 대해 혼란을 느끼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라는 것.. 삭제요함 (이 내용을 읽는 청소년들을 더 혼란스럽게 할 수 있음)

p 40 (하단) 우리 역시 죄인이기 때문에 여전히 모두에게 사랑을 보여주어야 해
--->> 하나님께서는 죄를 회개하실 때 분명하게 용서해 주셨고 죄와 죄인을 구별하셨다는 내용을 삽입 (무조건 적 사랑은 하나님 말씀에 적합하지 않음)

p 41 너는 판단하거나 인색하게 굴 필요가 없어. 다만 그들을 섬기고
--->> 친구들의 잘못된 성과 관련된 문제를 알면서 섬긴다는 것은 청소년(중학생)들에게 어려움 삭제요함

p 42 눈과 귀뿐만 아니라 음부에 대해서도 감사하는 거야
--->> (음부를 생식기관)으로 수정요함 P43 ‘생식기관’으로 표기되었음

p 77 하나님은 너를 사랑하시며 너를 지금의 모습으로 만드셨어
--->> 너를 지금의 남자로 만드셨어 로 수정요함

p 79 사춘기는 청소년기 동안~~<중략> 신체적으로 아버지가 될 수 있어
--->> 육체적으로 성숙하고— 육체적 정신적 영적으로 성숙하고 로 수정요함
자신을 표현하며 일하고 놀고 사람들과 어울리기 시작할 거야 -- 하나님과의 관계가 더욱 친밀해지는 시기 삽입요함
사춘기가 지나면 너는 신체적으로 아버지가 될 수 있어 — 신체적으로 아버지가 될 준비를 하는 시기라고 수정, 그러나 정신적으로 성숙되지 않았고 사회적인 책임을 질 수 없기 때문에 아버지는 될 수 없다로 수정요함
* (하단) 음경의 크기는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 (모두가 궁금해 하는 내용은 아님) 삭제요함

p 80 내가 성에 대해 이렇게 느끼는 것은 무엇 때문이지?
--->> 이렇게라는 내용이 구체적으로 서술되지 않음 수정요함

p 83 사정은 음경에서 정액이 여러번 고동치며 분출되는
--->> 여러 번 고동치며 삭제요함

p 85 결혼 생활은 특별한 우정과 신뢰와 함께 만들어진단다
--->> 결혼 생활은 특별한 사랑과 헌신 신뢰가 있어야 한단다 로 수정요함

p 89 엄마가 될 수 있을 정도로 성숙하는 시기야
--->> 소녀가 육체적으로 임신이 가능하지만 엄마의 역할을 할 시기는 아님으로 수정요함
육체적인 측면만 부각해서 서술하였기에 읽는 청소년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음

p 90. 91 주먹만 한 크기를 가진 자궁은~~<중략> 난소를 떠난지 약 2주 후에 일어나
--->> 삽화(P90) 및 내용 전체 삭제 요함
중학교 남학생들이 알아야 할 내용을 넘어서 서술됨

p 94 감상하도록 만드셨고, 여자들도 남자들을 감상하도록 만드셨어 이 감상이 잘못되거나 죄악된 것이 아니야
--->> 삭제요함
이 감상이 잘못되거나 죄악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 청소년들에게 적합하지 않음

p 101 성관계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결혼 전에 미리 연습할 필요는 없어
--->> 삭제요함

p 103 성관계를 통해 남편의 발기된 음경은 아내의 질 안으로 들어가고, 아내의 질 안에 정액을 배출해. 남편과 아내는 성관계를 통해 쾌감과 편안함과 만족감을 누릴 수 있어
--->> 삭제요함

p 122 자위~~~본문 中 [오르가슴]
--->> 삭제 요함!

p 124 이는 그들이 전희와 성관계를 즐길 수 있는 시간을 단축시켜
--->> 삭제요함

p 129 서로를 더 알아가기 위해~~<중략> 오로지 성관계를 갖는 데 있어
--->> 중학생에게 적절하지 않음 삭제요함

p 132 데이트를 시작하는 시기에 대해서는 원칙이 없어
--->> 삭제요함
청소년기는 이성교제보다 우정으로 서술되어야 함

p 134 정중하고 공손하게 대해야 해~~<중략> 자기중심적인 방법으로 다가가서는 안돼
--->> 차후 성인이 되어 이성교제를 시작하게 된다면 삽입

p 135 데이트를 신청하는 가장 좋은 방법
--->> 내용 삭제요함

p 138 이성과 관계가 진지해지면~~<중략> 선을 그어야 할 필요성도 느끼게 될 거야
--->> 삭제요함
청소년들에게 스킨십을 유도하는 설명임

p 139 소제목 [섹스팅] 단어의 변경 요함
--->> sns를 통한 성범죄로 수정요함

p 140 (중간) 그럼에도 섹스팅을 계속하려 한다면~
--->> 발신자 차단뿐 아니라 부모님에게 말씀드려야 한다는 내용 삽입

p 143 소제목 [피임] 中 박스 표기된 피임의 방법 전체
--->> 삭제 요함!

p 147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빠와 엄마에게~~<중략> 특별한 의미를 발견할 거야
--->>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빠와 엄마에게 희생하려는 의지가 있다면 —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
서로에 대한 사랑과 자녀에 대한 사랑을 키워갈 수 있지 --- 하지만 청소년시기 자녀를 출산하고 부모의 역할을 감당하기는 매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는 내용 삽입요함
그리고 사랑 많은 부모에게 입양되는 자녀는 하나님의 이 말씀 안에서 특별한 의미를 발견할 거야 -- 입양된 자녀의 많은 문제를 다루고 있지 않고 입양을 좋은 측면으로만 서술함 입양 후의 문제도 삽입요함(입양하면 된다는 의식을 청소년들에게 주고 있음)

p 148 본문 전체 일부 수정
--->> 낙태는 십계명에서 살인으로 설명해야 함

p 151 본문 전체 일부 수정
--->> 우리나라 에이즈 발병률과 감염경로를 서술해야함 감염된 주사기나 혈액수혈, 모체감염은 현재 없음

p 164~169 [용어해설] 中
--->> 양성적, 외음부, 음핵, 질, 처녀막 - 삭제 요함

5. 사랑, 성(性)그리고 하나님(만 15세 고등학생 이상 남자)

p 52 질벽은 바람 빠진 풍선처럼 대부분 서로 맞닿아 있어
--->> 내용 삭제요함 (잘못된 상상을 일으킬 수 있음)

p 53 [외음부, 외부 생식 기관 삽화] / 소제목 [외음부] 내용 및 삽화
--->> 삽화(P52. P53) 삭제 및 내용 전체 수정 요함
여성의 생식기관을 지나치게 자세히 설명함으로 청소년들의 상상을 일으킬 수 있음

p 63 “여자의 질이 남자의 음경에 비해 너무 작으면 어떻게 하죠?”
--->> 삭제요함

p 69 [예, 아니오] 中 ‘구강성교와 항문성교는 실제 성교가 아니야’
--->> 삭제요함

p 70. 71. 72 [팩트체크] 中 ‘무경험’에 대한 논란
--->> 성인대상 내용임 육체적인 성적 관계에 대해 지나치게 많은 내용이 있음 삭제요함

p 77. 78 [팩트체크] 中 ‘구강성교와 항문성교’에 대한 논란
--->> 삭제요함 성인대상 내용임

p 89 많은 젊은이가..
--->> 수정요함 많은 젊은이라는 서술은 잘못되었음

p 91 동성애와 씨름하는 사람들을 향해 연민과 사랑을 보여주어야
--->> 삭제요함
동성애를 벗어나려는 사람들을 향해 함께 기도하는 것으로 표현되어야 함

p 93 미국심리학회는 개인이 어떤~~<중략> 자신에게 없었다고 인식하고 있어
--->> 과학자들 간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인정해 라는 내용 수정
성적 지향에 대한 옹호로 보여질 수 있음
동성애에 대한 과학적 연구 근거 제시를 더 명확하게 삽입

p 94 “한 사람이 동성애자에서 이성애자로 바뀔 수 있나요?”
--->> 명료하게 동성애자가 이성애자로 바뀔 수 있다로 수정요함

p 96 인정하고 축하해주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어
--->> 삭제요함

p 99 “그러나 어떤 사람이 너무 흥분해서 자제할 수 없다면 어떻게 하죠?”
--->> 삭제요함
단 둘이 있을 때 지나친 스킨십을 하려 한다면 그 자리를 피하고 자신의 의견을 당당하게 말해야 한다는 내용정도가 적절함

p 113. 114 소제목 [하나님의 사랑을 증거하신 예수님] 中 무엇보다 한사람으로서~~ <중략> 영원히 하나님의 가족으로 입양되었어.
--->> 입양 후의 문제 삽입요함

p 114 모든 죄인을 사랑하시고 용서해주셨지
--->> 모든 죄인을 사랑하시고 회개했을 때 용서해주셨지 삽입요함

p 120 ‘이성교제에 관한 질문’ 일부 수정
--->> 청소년기 이성교제는 우정으로 서술되어야 함

p 124 소제목 [사례 들여다보기 – 데이트 현장]
--->> 청소년에게 적절하지 않은 데이트에 대한 내용이 과하게 서술됨
청소년기 이성교제를 하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시기가 적절하지 않다는 내용으로 수정되어야 함

p 127. 128 [사례5_“성적인 만남은 어떤가요?”]
--->> 삭제 요함!

p 135 위의 질문 중 하나라도 그렇다고 대답했다면 너는 학대 관계 속에 있으며...
--->> 학대 관계 속에 있는지 점검해보는 질문의 근거를 제시 해야 하며, 각주, 또는 인용 등의 표기 요함 <저자의 주관적 판단에 따른 질문&결론>

p 137. 138 소제목 [사례 들여다보기 – 관계] 中 사례1 전체
만 17세 동갑내개 커플
--->> 사례의 연령이 적절하지 않음, 삭제 요함!

p 143 소제목 [사례 들여다보기 – 친밀감] 中 데이트 관계에서 너는 어떤 식의 육체적 친밀함이 성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과 일치하는지 발견해가게 될 거야
--->> 청소년에게 적절하지 않음 삭제요함

p 150 네게 섹스팅을 하는 사람에게~~<중략> 메시지에 답하지 말고 발신자를 차단해
--->> 적절한 차단방법 및 신고 방법 안내 요함!
섹스팅이라는 표현보다 sns를 이용한 성범죄라고 수정
발신자 차단에 그치지 않고 부모나 사역자에게 도움 요청 삽입

p 153. 154 그러나 이결정은 어쩌면~~<중략> 외과적 시술이라고 조언하는 사람은 많지 않아
--->> 낙태를 선택하는 것보다 입양이 생명을 살리는 방법이지만 입양만 하면 된다는 의식을 심어줄 수 있음 십대들의 낙태를 많이 행해지는 것으로 오인할 수 있음 낙태는 살인임을 분명하게 삽입해야 함

p 157 사례_10 “너무 늦었으면 어떡하죠? 여자친구가 두렵고 당혹스러워 낙태 수술을 하고 말았어요”
--->> 하나님께 회개해야 함을 더 분명하게 서술

p 163 만 16세 때 너와 네 여자친구는 깊은 사랑에 빠졌어
--->> 연령이 적절하지 않음 수정이나 삭제요함

p 179 소제목 [이혼의 두려움] 본문 전체
--->> 우리나라 이혼률의 근거제시

p 184 소제목 [기도] 본문 하단
--->> 감정적, 육제적으로 하나가 되어 --- 영적 삽입

p 185. 186 소제목 [성관계를 할 때 일어나는 일] 본문 전체 수정
--->> 하단에 결혼한 부부가 친밀하게 연합~ 키스하는 시간이 있어 삭제요함
186 성관계시 일어나는 신체적 변화에 대해 지나치게 서술됨

p 187. 188 소제목 [성관계는 항상 그런가요], [성적 만족의 변화 요소]
--->> 본문 전체 삭제 요함!
청소년들에게 성관계에 대해 책임없는 긍정적 사고를 일으킬 수 있음

p 192 어느 연구에 의하면 한 부부가~~<중략> 비용은 그보다 훨씬 더 커
--->> 이혼을 사회적 비용으로 먼저 서술한 것은 잘못됨

p 193 성적 관계 속에서 하나가~~<중략> 사랑의 대화와 지속적인 적응이 필요하기도 해
--->> 삭제 요함!

p 193 소제목 [결혼한 부부는 얼마나 자주 성관계를 하나?]
--->> 본문 전체 삭제 요함!

p 204. 205 소제목 “여자는 자기가 임신을 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죠? 본문 中
--->> 계획임신에 대한 내용이 삽입되어야 함
하나님께서 자녀를 주실 때 부모가 함께 기도하고 몸과 마음을 준비하는 내용이 중요하게 삽입되어야 함

p 216. 217. 218 본문 中 박스 표기된 피임의 방법 전체
--->> 삭제 요함!
다양한 피임의 방법은 청소년들에게 불필요 함
부부가 피임을 하게 되는 경우과 피임의 부작용이 더 삽입되어야 함

p 223 또한 에이즈를 일으키는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중략> 사회적 접촉으로는 전염되지 않아
--->> 주사기와 혈액에 대한 감염, 모체 감염이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일어나지 않고 있고 동성간의 성적 접촉이 에이즈 감염의 주된 경로라는 내용이 명확하게 삽입되어야 함

p 238~249 [용어해설] 中
--->> 구강성교, 살정제, 성교, 양성애자, 양성적, 에로틱, 오르가슴, 외음부, 음핵, 전희, 절정, 처녀막 - 삭제 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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